홍준표 대구시장, 혁신 신호탄 전국에서 인정받았다

이창재 2023. 10. 16. 09: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선 8기 홍준표 대구시장의 혁신 신호탄인 대구시의 산하 공공기관 통페합 혁신이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

16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홍준표 대구시장의 임기 시작과 함께 산하 공공기관 18개를 11개로 통·폐합한 이후 대구시는 지난 1년간 정부 평가 및 각종 지표에서 큰 성과를 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 1년 두드러진 성과 내
공공기관 경영혁신도 큰 성과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민선 8기 홍준표 대구시장의 혁신 신호탄인 대구시의 산하 공공기관 통페합 혁신이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

16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홍준표 대구시장의 임기 시작과 함께 산하 공공기관 18개를 11개로 통·폐합한 이후 대구시는 지난 1년간 정부 평가 및 각종 지표에서 큰 성과를 냈다.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 [사진=대구시]

우선 대구시 공공기관 혁신 사업이 지난 1월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공기관 혁신 보고대회'에서 전국 1등을 차지, 특별교부세 40억원을 확보했다.

성공적인 통·폐합에 이어 추진한 공공기관 경영 혁신도 성과로 이어졌다.

공공기관들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은 전국 최초 기관 간 통합(대구환경공단+대구시설공단)을 완료하며 구조혁신의 기틀을 마련,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7개 기관의 통·폐합에 따른 문화·예술·관광 등 분야별 통합 시너지 창출의 성과로 올해 '제18회 지방공공기관의 날' 기념식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홍준표 대구시장(가운데)이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구시]

대구테크노파크는 출범 초기 5대 미래 신산업에 초점을 맞춰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 원스톱 기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과감한 경영시스템 개선 및 우수 사업 성과로 올해 '대구시 출자·출연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

대구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은 국내 최초 복지 분야 통합기관으로 출범해 생애주기 대상별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간 단체, 공기업, 지역 대학 등 30여 곳이 참여하는 '대구형 뉴 거버넌스 모델'을 구축, 다양한 사회서비스 공급 채널을 확보했다.

대구교통공사는 기존 버스, 도시철도의 대중교통 운영 외에도 개인이동수단(PM),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등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계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 구축을 통한 사업 영역 확장을 추진 중이다.

대구도시개발공사는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제2국가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조직 신설 등 대구 미래 50년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했고, 지난 1월에는 취약계층 주거복지사업 확대를 위한 주거 복지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은 수성알파시티를 비수도권 최고 디지털 혁신 거점으로 조성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조2000억원 규모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사업을 기획 중이다.

대구정책연구원은 지난해 10월 대구경북연구원으로부터 분리 후 4개월 만에 대구 최초 독자연구원으로 출범, 전국 최초 연·관 융합형 정책 싱크 모델로 대구 미래 50년 정책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엑스코는 지난해 2019건의 행사를 열어 매출 328억원, 영업이익 13억원 등 역대 최대 경영 실적을 낸 것은 물론 대구국제소방안전박람회, 로봇공학·과학 및 시스템 콘퍼런스(RSS) 등 주요 글로벌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민선 8기 시정 혁신의 신호탄이었던 '공공기관 혁신'이 지난 1년 간 전국 지자체의 모범사례로서 우수 성과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공기관을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