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투자자산운용, 미국 만기채권형 ETF 국내 첫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미국채권의 이자수익 매력이 커진 가운데,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만기매칭형 상장지수펀드(ETF)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히어로즈 25-09 미국채권(AA-이상)액티브'는 만기가 2025년 9월 전후 도래하는 미국 국채와 공사채, 회사채, 달러표시채권(KP, Korean Paper) 등에 투자한다.
투자 대상 자산이 미국채권인 만기매칭형 ETF가 국내 시장에 나오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윤호 기자]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미국채권의 이자수익 매력이 커진 가운데,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만기매칭형 상장지수펀드(ETF)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오는 17일 ‘히어로즈 25-09 미국채권(AA-이상)액티브’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만기인 2025년 9월 말까지 보유하면 연 5% 안팎의 만기수익률(YTM) 실현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다.
‘히어로즈 25-09 미국채권(AA-이상)액티브’는 만기가 2025년 9월 전후 도래하는 미국 국채와 공사채, 회사채, 달러표시채권(KP, Korean Paper) 등에 투자한다. 국제신용등급 AA-이상, 시가총액 3억달러 이상의 우량 종목만 담는다. 국제신용등급 AA-이상 채권은 국내신용등급 기준으로 환산 시 일반적으로 AA+이상으로 분류되는 우량등급 채권이다.
이 상품을 매수한 뒤 만기까지 보유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YTM)은 지난 9월 말 기준 5.35%다(기준일 예상포트폴리오 기준). 매수 이후 금리가 상승(채권가격 하락)하더라도 만기채권형 ETF의 특성 상 만기까지 보유하면 당초 투자 시점에 예상한 수익률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더 높아진 YTM으로 추가매수할 수 있으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채권가격 상승)할 경우엔 만기 이전에 매도해 자본차익을 얻을 수 있다. 단, YTM은 확정수익률이 아니며 투자 시점별로 상이할 수 있다.
이 상품은 환헤지를 하지 않는 환노출형이므로 미국 달러화 가치 변동을 ETF 성과에 반영한다. 원달러환율 상승(달러 강세)시 긍정적 영향을, 하락(달러 약세)시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투자 대상 자산이 미국채권인 만기매칭형 ETF가 국내 시장에 나오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 출시된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총 24개 종목인데, 모두 국내 국고채·은행채·회사채 등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정성인 키움투자자산운용 ETF마케팅사업부장은 “미국발 금리 급등으로 글로벌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전한 동시에 비교적 높은 이자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미국채권의 매력이 크다”고 말했다.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4세女 ‘미스 유니버스’ 참가에…“부끄럽다” “누구 마음대로” 파키스탄 발칵
- 하루에 9.6억씩 버는 사람 누구?…노쇼로 동심 울렸던 호날두였다
- “애플 9년만 ‘야심작’, 470만원 매겼다가” 아우성에 보급품 나온다?
- “4호차 타면 앉을 수 있지?” 지하철 빈자리 쪽집게 예언…신기하네
- 송중기, 케이티와 여동생 결혼식 참석…"훈훈한 비주얼 여전하네"
- “집에도 모르던 마약 있다” 아무도 몰랐던 사실…이러다 큰일난다?
- 박수홍, 김용호 사망으로 형수 고소…‘허위사실 유포’ 바로 잡는다
- “40억 받던 나영석 내보내더니” ‘위기설’ 엔터 명가…결국 믿을 건 ‘이름값?’
- '동치미' 서정희 "故서세원 내연녀, 내가 교회 전도한 지인"
- “양치 하루 2번?, 꼭 3번은 해야 돼!” 소홀히 했다간…온몸 건강 다 망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