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 만들지 않아요! 반찬 사 먹는 트렌드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집에서 요리할 시간이 없거나 체력이 따라주지 않아 구입한 음식을 집에서 먹는 이들이 많아졌다. 특히 달걀말이, 콩나물무침, 두부조림 등 엄마 손맛을 느낄 수 있었던 소소한 반찬도 이제는 백화점, 마트, 온라인 쇼핑몰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최근 그 수요가 증가한 것은 물가 상승과도 연관이 있다. 원재료 가격이 올라가면서 오래 먹거나 보관이 어려운 반찬을 직접 만드는 것보다 다양한 반찬을 조금씩 사 먹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이득이다. ‘반찬도 사 먹는다고?’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겠지만, 이는 전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우리 식탁에 오르는 반찬 중 하나인 김치는 벌써 오래전부터 사 먹는 이들이 많은데 호텔 김치, 명인 김치, 브랜드 김치 등 계절에 관계없이 다양한 김치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최근 들어 반찬을 사 먹는 트렌드에 주목할 만한 것은 집밥과 요리에 익숙한 4050세대에서도 반찬을 구입하는 이들이 더욱 많아졌다는 것이다. 통계청에서 조사한 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소포장, 사용 및 취식·조리가 간편화된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응답은 50대가 가장 많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반찬을 구입하는 곳은 대형 마트나 백화점 식품관이 가장 많고, 최근에는 반찬 가게 체인점이 많아져 집 주변에서 쉽게 반찬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도 마찬가지. 마켓컬리, 쿠팡 로켓프레시, 오아시스마켓, 올가홀푸드 등을 통해 당일 먹을 반찬을 새벽 배송으로 받아보거나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백화점 반찬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샐러드, 일품요리, 국이나 찌개 등도 구입할 수 있어 집밥뿐만 아니라 손님 초대상이나 명절 음식 등 특별한 날에도 활용도가 높다.
또한 유아식 반찬을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어 워킹맘에게 반찬 가게는 필수 쇼핑 리스트 중 하나다. 반찬을 구입하는 연령 중 4050의 비중이 높은 것을 보면 우리의 식생활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거라는 생각이 든다. 가족 형태, 생활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반찬을 사 먹는 트렌드, 반찬 가게는 또 어떻게 진화할까?
요리 연구가의 반찬 가게
미자언니네 그로서란트
수많은 반찬 가게, 브랜드가 있지만 미자언니네 그로서란트가 자부하는 것은 단연 맛이다. 매일 먹는 일상 요리지만 한 끗이 다른 감각적인 음식을 선보이는데, 가능한 한 좋은 원재료, 국내산 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음식에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선미자 요리 연구가의 비법 소스인 꽃게액젓, 맛간장, 맛육수 등을 활용해 만드는 반찬은 소비자들에게 ‘한 끗이 다른 맛’으로 도달한다. 건어물 반찬, 나물류, 김치, 국 등 기본이 되는 반찬을 중심으로 계절별로 제철 식재료로 만든 반찬을 만날 수 있다. 매일 아침 시장에서 직접 재료를 구입해 만들기 때문에 여름 반찬, 가을 반찬 등 계절과 어우러지는 반찬을 다양하게 내놓는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곡로 321 문의 02-557-8268
‘미자언니네 그로서란트’ 베스트 메뉴 3
유부채소말이
간편한 충무식 김밥
한우 떡갈비구이
우리 동네 숨은 맛집, 손맛 좋은 반찬 가게
한강로부엌
코로나19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이 한강로부엌이다. 바빠지는 현대 생활, 간편한 초고속 배달 문화 속에서 집밥 스타일의 반찬을 찾는 이들을 타깃으로 ‘국내산 재료, 매일 직접 조리’를 콘셉트로 삼았다. 묵은지버섯볶음, 어묵볶음, 두부조림 등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반찬은 다양한 거래처를 발굴, 생산자가 직접 보내주는 식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느껴본 소비자들이 다시금 한강로부엌을 찾는다고.
이 밖에도 제육볶음, 충무김밥, 달걀말이, 소고기미역국, 소고기잡채, 콩나물비빔밥 세트, 유부초밥 등 손맛이 중요한 기본 찬 외에 일품요리, 도시락 등도 꾸준히 솔드아웃되는 제품이다. 사전 예약 주문을 통해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매장에서 직접 픽업을 할 수 있고, 한 달 식단을 미리 공지하고 금요일마다 집 앞으로 직접 배송하는 정기 배송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 오픈 일정은 네이버 플레이스와 카카오톡 친구를 참고하자.
주소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7 용산센트럴파크 Mall A 101동 1층 1101호 문의 02-6949-1414
‘한강로부엌’ 베스트 메뉴 3
찹쌀고기완자
병아리콩샐러드
콩나물비빔밥 세트
에디터 : 이채영 | 사진 : 김동환, 한강로부엌 제공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