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모바일 "결투장 개편ㆍ추가 밸런스 패치 준비 중"

문원빈 기자 2023. 10. 16. 08: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규 정예 추가, 트레저 항마력 하향, 속성 플래티넘 엠블렘 추가 예고
- 옥성태 네오플 던파모바일 디렉터

넥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이 10월 개발자 노트로 결투장 밸런스 패치를 대거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정예 던전 '뒤틀린 은신처' 등 오는 19일 업데이트로 선보일 내용들을 미리 팬들에게 공유했다.

옥성태 네오플 던파모바일 디렉터는 "최근 사도 안톤을 많은 유저가 즐기고 있다. 10월 개발자 노트에서는 10월 19일 예정된 콘텐츠 개선 업데이트를 포함해 신규 추가되는 내용들을 소개하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옥 디렉터는 먼저 결투장 개선안을 설명했다. 던파모바일은 대규모 결투장 개편을 진행하기 위해 9월 밸런스 패치를 먼저 진행했다. 옥 디렉터는 "결투장 패치 이후 데이터를 분석해 10월 추가적인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준비하고 있다. 적용 후 계속 모니터링해 새로운 결투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옥 디렉터가 공개한 UI에서는 1대1 등급전, 3대3 대장전, 주점 난투, 영혼석 쟁탈전, 라이벌 대전 총 5개의 모드가 있었다. 세부 조정으로 방 공개 여부, 옵저버 허용 여부, 옵저버 채팅 참여 기능 등이 있다. 원작과 비슷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회피 이동 사용 여부 기능이 인상적이다. 

새로운 결투장은 맵 선택에 따라 플레이 방식이 많이 달라질 전망이다. 기존 맵만으로는 다양성을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자유 결투장에 '추락하는 트로파', '혼돈의 영지', '검은 화산' 총 3종의 신규 맵도 추가될 예정이다. 

결투장 이후 두 번째 정예 던전 '뒤틀린 은신처'를 소개했다. 뒤틀린 은신처에서 유저들은 안톤의 심장으로부터 태어나 현실을 왜곡하는 힘의 눈동자를 가진 무형의 존재인 허상의 퍼만과 대적한다. 던전 입장 최소 항마력은 4만으로 앞서 선보인 사뮤엘라보다 더 까다로운 상대다.

정예 던전은 성장 단계에 맞춰 장비와 재료를 제공하는 계단형 콘텐츠다. 뒤틀린 은신처와 탈태의 화산은 서로 입장 횟수를 공유한다. 유저들은 성장 단계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뒤틀린 은신처는 장비 세팅 및 초기 돌파를 완료해 룬 세팅에 대한 니즈가 높은 단계에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점을 고려했다. 이에 따라 룬을 추출할 수 있는 유니크 장비 2개를 확정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옥 디렉터는 "뒤틀린 은신처에서는 레플리카와 오파츠 외에도 마그토늄, 안토니움, 에픽 소울 및 성장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속성 플래티넘 엠블렘과 트레저 항마력 변화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19일 업데이트에서는 모든 속성 강화 플래티넘 엠블렘이 추가된다. 또한 기존 속성 플래티넘 엠블렘을 동일한 레벨의 모든 속성 강화 플래티넘 엠블렘으로 캐릭터당 최대 2회씩 교체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지원할 예정이다.

모든 속성 강화 플래티넘 엠블렘은 동일 레벨의 기존 단일 속성 플래티넘 엠블렘보다 속성 강화 수치가 낮은 편이지만 개선안이 적용되면 속성 선택에 난관을 겪는 신규 유저나 장비 세팅을 자주 변경하는 유저들의 불편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 과정에서 주요 재화의 파밍처 역할을 하는 트레저의 단계별 항마력도 변화를 맞이한다. 항마력이 부족한 신규 캐릭터가 손쉽게 재화를 수급할 수 있도록 기존 2만 8500이었던 에픽 단계 항마력을 2만 2000으로 조정하고 하위 단계 요구 항마력도 축소한다.

트레저의 경우는 전 시즌의 '서부 지옥파티 초대장'이 보상으로 제공된다. 해당 보상이 나올 경우 다른 재화 보상 기댓값이 더 낮아진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10월 19일 업데이트로 서부 지옥파티 초대장 카드 등장 확률은 제거된다. 아울러 골드, 라이언 코크스, 카드 등장 확률을 높여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재화 수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마지막에 등장하는 미지의 던전에서도 60레벨 에픽 장비와 서부 지옥파티 초대장 보상이 제거된다. 이는 성장 과정 혹은 최고 레벨 달성 이후 재화 부족으로 트레저 콘텐츠를 이용하더라도 육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에픽 소울로 대체됐다.

옥 디렉터는 "장비 강화를 위해 라이언 코크스 필요 시 성장 구간에서 반복 파밍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파워스테이션, 윈데 과학단지, 노블 스카이 시나리오 구간에서 드랍되는 라이언 코크스를 기존 대비 20~40% 상향 조정했다. 이외 상급지역에서 획득한 마그토늄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환소에 라이언 코크스 상품이 추가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쾌적한 게임 환경을 위해 도입하는 개선을 공유하며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다. 유저들도 환절기 감기 조심하고 늘 건강하길 바란다"며 개발자 노트를 마쳤다. 옥 디렉터가 공유한 주요 개선안은 아래와 같다.

■ 10월 19일 업데이트 개선안



ⓛ 유니크 장비 초월 가능



초월 시스템에서 초월 가능한 장비가 유니크 장비(레플리카, 오파츠)까지 확장된다. 해당 변화로 유저들의 스킬룬 파밍이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② 패링 성공 알림 표시



패링 시스템이 적용된 후 파티 플레이에서 패링을 성공한 유저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힘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파티 플레이에서 패링 성공 시 알림 표시 기능이 추가된다. 다만 '사도 안톤'에서는 몬스터 특수 패턴 알림이 같은 위치에 표시되어 패링 알림이 적용되지 않는다. 사도 안톤은 추후 상황을 고려해 적용된다.



 



③ 관전 화면 개선



던파모바일은 파티 플레이에서 캐릭터가 사망한 후 흑백 관전 화면을 제공했다. 이를 보다 원활한 환경에서 관전할 수 있도록 플레이 화면과 같은 컬러 화면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유령 상태 문구도 하단으로 이동된다.



옥 디렉터는 "부활 횟수가 제공되지 않는 마고스의 경우 개선된 관전 화면으로 다른 유저들의 플레이를 참고하기 더 좋을 것이다"고 전했다.



 



④ 길드 신규 랭킹 추가



최근 명예의 전당과 같이 개인의 명예를 강화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개발진은 길드 단위로도 명예적인 부분을 보완하고자 여러모로 살펴보는 중이다. 10월 19일 업데이트에서는 기존 길드 주화 랭킹을 제거하고 길드 활동력과 길드 구성원들의 화력을 나타낼 수 있는 두 개의 신규 랭킹을 추가한다.



길드 활동력을 나타내는 '활동 랭킹'의 경우 길드 내의 다양한 활동에 따라 점수가 책정된다. 4주 동안의 랭킹 경쟁으로 상위 길드는 명예로운 칭호를 획득해 사용할 수 있다.



 



⑤ 신규 쪽지 알림 표시



유저들이 쪽지로 대화할 때 해당 알림을 확인하기 힘들어 한참 시간이 지난 뒤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신규 쪽지가 전달되면 해당 내용이 대화창 위에 표시된다.



 



⑥ PC 버전 마우스 포인터 옵션 추가



PC 버전 마우스 포인터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된다. 



 



⑦ 경매장 개편



신규 유저들이 경매장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이 추가된다. 개편 이후 경매장 UI에 메인 카테고리가 생성되고 최근 거래가 되는 인기 물품과 판매를 추천하는 물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⑧ 마스터 계약 보상 추가



10월 19일 업데이트 이후 마스터 계약 '던전 클리어 카드 뒤집기 +1' 효과를 상급 던전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추가 보상 카드는 상급 던전의 챔피언, 보스, 스페셜 던전에 적용됐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