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밤 발라도 자꾸 트는 입술? 뜻밖의 이유 4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거에는 입술이 트고 갈라지면 먼저 영양 부족을 의심했다.
영양 부족이 아닌데도 입술이 자꾸 갈라지고 벗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입술은 우리 신체 피부 중에서 가장 연약한 부분이다.
립밤을 발라도 입술이 자꾸 트고 갈라지는 뜻밖의 이유 4가지를 알아본다.
자극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런 음식을 먹은 후에는 자꾸 입술을 핥게 되는 탓이 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입술이 트고 갈라지면 먼저 영양 부족을 의심했다. 기본적으로 철분이나 비타민B가 심하게 부족하면 입술이 트기 쉽다. 하지만 이제는 영양 과잉의 시대이다. 영양 부족이 아닌데도 입술이 자꾸 갈라지고 벗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입술은 우리 신체 피부 중에서 가장 연약한 부분이다. 립밤을 발라도 입술이 자꾸 트고 갈라지는 뜻밖의 이유 4가지를 알아본다.
◆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에는 짜고 매운 음식이 많다. 떡볶이, 라면, 매운탕 등 자극적인 음식이 넘쳐난다. 그런데 이렇게 짜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입술에 염증이 생기기 쉽다. 자극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런 음식을 먹은 후에는 자꾸 입술을 핥게 되는 탓이 크다. 피부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타액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입술을 자극한다. 침이 증발할 때 입술의 수분이 함께 날아가는 것도 이유다.
◆ 너무 춥고 건조한 날씨
날씨가 춥고 건조하면 입술도 따라서 마르고 예민해진다. 또한 햇볕이 강해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봄과 여름에도 입술은 자꾸 트고 갈라지게 된다. 야외에서 일하는 사람들, 예를 들어 평생 밭일을 한 늙은 농부의 입술은 촉촉할 날이 없다. 특히 아랫입술이 취약하다.
◆ 콜레스테롤 관련 약
관련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관련 약은 입술을 건조하게 만든다. 입술이 거칠어지다 못해 터질 수도 있다. 또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치료제 중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치는 종류가 있다.
◆ 입술 보호 위해 바른 립밤
의외지만 입술을 보호하기 위해 바른 립밤이 오히려 문제가 되기도 한다. 사람에 따라 특정 향이나 첨가제, 보존제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약도 마찬가지. 멀쩡하던 입술이 치약을 바꾼 후에 쓰리고 갈라지기 시작했다면, 그 치약 성분이 나와 맞지 않는 것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립밤이 연약한 입술 피부에 잘 맞는지 체크해보자.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소기 밀고 빨래 널 때..."오히려 스트레스 풀린다" - 코메디닷컴
- “5번 주사 찔러대”…그 간호사, 내 혈관 왜이리 못찾나? - 코메디닷컴
- 연예인도 못 피하는 새치...젊은 나이 ‘흰머리’ 왜 생기나 - 코메디닷컴
- "운동했으니까 먹어도 돼?"...살빼기 말짱 꽝! - 코메디닷컴
- "운동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덜 움직인다"...이 무슨 말? - 코메디닷컴
- "한달 술 안마셨더니 세포들이"…英실험결과 어떻길래? - 코메디닷컴
- 정신 갉아먹는 음식들… 일부 학자들 "세금 물려라" - 코메디닷컴
- “출소 후 복수할 것”…그 범죄자 '보복심리' 강한 이유 있다 - 코메디닷컴
- "오늘도 부글부글"... '직장인 속'을 괴롭히는 3대 질환은? - 코메디닷컴
- 췌장암은 당뇨와 짝꿍...최악의 습관은 무엇?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