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더딘 이재명 대표 언제 복귀하나…17일 재판 출석?
【 앵커멘트 】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을 모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한 이 말이 거짓말인지를 놓고 재판이 진행 중인데, 이 대표는 불출석했습니다. 같은 날 열린 국감에도 안 나갔는데, 복귀를 언제쯤 할지, 이혁근 기자가 전망해봤습니다.
【 기자 】 지난주 금요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국정감사에 나가야 한다"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이 대표는 국방위 국감장에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법원이 "앞으로는 이 대표 출석 여부와 상관없이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경고하자, 민주당은 이 대표가 단식 후 회복이 더디다고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권칠승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이재명 대표의) 체력 회복이 기대하는 것보다 늦어져서, 지금 당무 그리고 의정 활동 복귀가 지체되고 있습니다."
오는 17일에는 이 대표의 대장동 재판이 열립니다.
재판부가 이날 8시간 반 동안 재판을 하겠다고 예고하면서, 이 대표가 이 재판에 나가며 이후 자연스럽게 당무에도 복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앞서 이 대표가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자"는 메시지를 던지면서, 복귀하면 비명계 끌어안기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비명계 한 의원은 "시스템공천을 비틀어서 장난을 칠지 안 칠지 지켜봐야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 스탠딩 : 이혁근 / 기자 - "재판과 당무, 국방위 국정감사까지 빼곡한 일정을 이재명 대표가 언제 어느 것부터 소화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MBN뉴스 이혁근입니다. [root@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 김재헌 기자 문진웅 기자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 그래픽 : 김수빈 임지은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혜경 측, 벌금 150만 원 선고에 ″아쉬운 판결, 항소할 것″
- 국민의힘, '김여사 특검법' 본회의 표결 불참하기로
- 수능 이틀 전 혈액암 진단…병실 시험장 내준 병원
- 앞으로 '김호중 술타기 수법' 안 통한다…국회 본회의 의결
- 수능 하루 앞두고 '쩌렁쩌렁'...무슨 일?
- '너무 긴장했나'…과호흡 증상으로 수능 중도 포기
- ″자기가 대통령 된 것 마냥″…트럼프 측근들, 머스크에 '불만'
- 박근혜 ″뭉치면 못할 일 없다″…구미 '박정희 탄신 행사' 방문
- 경쟁률이 33대 1...서울시 '단체 미팅'에 미혼 남녀 '우르르'
- 수능 출제본부 ″수학, 교육과정 내용 충실히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