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상품서 문구까지···'어린이 아지트' 된 편의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의점이 캐릭터 상품과 문구류 등을 다양하게 취급하면서 10대 초반 어린이들의 아지트로 거듭나고 있다.
15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최근 편의점 전체 매출에서 10대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들이 Z세대의 트렌드에 맞춘 캐릭터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편의점 CU는 올해 캐릭터 상품에서 10대의 매출 비중이 30%이상 차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U 짱구·코난 캐릭터상품 인기
세븐일레븐 산리오 컬래버 선봬
편의점이 캐릭터 상품과 문구류 등을 다양하게 취급하면서 10대 초반 어린이들의 아지트로 거듭나고 있다.
15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최근 편의점 전체 매출에서 10대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들이 Z세대의 트렌드에 맞춘 캐릭터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GS25가 취급하고 있는 산리오·미니언즈·카카오 등 문구제품 매출은 올 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76.4% 증가했다. GS25 관계자는 “1020세대를 겨냥해 관련 상품 구색을 크게 늘렸다”며 “집 근처 편의점에서 캐릭터 문구를 구매하는 10대들이 많아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편의점 CU는 올해 캐릭터 상품에서 10대의 매출 비중이 30%이상 차지하고 있다. 전체 매출 중에서 10대 비중도 지난 2019년 3.0%에서 올해 9월 5.5%로 뛰어올랐다. CU는 짱구·원피스·코난·쿠키런·꽃카 등 다양한 캐릭터 시리즈를 출시했는데 특히 지난해 냉장 가정 간편식(HMR)으로 처음 출시한 짱구 콜라보 상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U 관계자는 “지난 3개월 간(7~9월) 짱구 시리즈 매출은 지난해 출시 초기 대비 65.1%나 늘었다”며 “9월 기준 냉장 밀키트 판매 순위를 보면 짱구 참치마요덮밥이 1위를 차지하는 등 1~5위 모두 짱구 캐릭터 콜라보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CU는 최근 뽀로로 애니메이션 속 북극곰 캐릭터 ‘포비’의 확장판 캐릭터 ‘포비빅’ 콜라보 빵을 출시하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7월 ‘산리오캐릭터즈’ 디자인을 담은 세븐셀렉트 PB 과자를 선보였다. 산리오캐릭터즈 인기에 힘입어 출시 직후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올해 9월 매출은 8월 대비 80%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와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브랜드 콜라보 아트워크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세븐카페 컵, 여행용 캐리어, 소용량 과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출시됐다. 특히 지난 2월에 선보인 산리오 중·소형 캐리어는 출시 열흘 만에 10만 개를 판매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호 걸릴 때마다 '후루룩'…'컵라면' 먹은 버스기사에 '위험' vs '안쓰러워'
- '손헌수, 정말 나쁜 놈'…'친형 두둔' 박수홍 부모, 지인 손헌수에게도 '맹폭'
- 전여옥 '이재명·이준석 정치혐오 부르는 2인…둘은 한편'
- '표예림 발인' 후 분노한 카라큘라…'제 모든 것 걸고 지구 끝까지 쫓아가 책임 묻겠다'
- '아이 병원비 급하다' 거짓말로 10억 챙긴 30대女의 최후
- 여교사 화장실에 '몰카' 설치·공유한 고3들…3명 전원 '퇴학'
- “모텔 못 가겠네” 여중생 차에 태우더니…집유 중 성폭행한 20대男
- '내 애가 아니잖아'…혼외자 사실 알고 아이 앞에서 아내 폭행한 30대 최후
- '공부 힘들다'…서울대 대학원생, 교내 화장실서 숨진 채 발견
- '이거 데자뷔 아냐?'…'롤러 역전극' 주인공, 이번엔 본인이 세리머니하다 역전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