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끝냈다···92조원 빅딜 마무리
92조원에 이르는 규모로 ‘세기의 빅딜’로 불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작업이 마무리됐다.
영국 반독점 규제당국인 경쟁시장청(CMA)은 13일(현지시간)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승인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두 회사는 지난해 1월 미국 IT 역사상 최대 규모인 규모인 687억 달러(약 92조원) 인수 합병(M&A)에 합의한 지 1년 10개월 만에 공식적으로 한 몸이 됐다.
두 회사의 합병은 미국을 비롯해 영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에서 공방을 이어왔다. 특히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영국 시장경쟁국(CMA)이 막판까지 반대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에서 FTC와 소송에서 승소한 데 이어 CMA가 클라우드 게임 판권 이양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을 승인함에 따라 모든 규제 이슈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인수는MS가 그 동안 추진한 합병 중에서도 최대 규모다. 종전 최대 규모는 2016년 링크드인 인수 때 지불한 260억 달러다. 또 2021년엔 베데스다를 75억 달러에 인수했다.
합병이 완료되면 MS는 ‘콜 오브 듀티’를 비롯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들을 엑스박스 패스에 추가할 계획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콜오브듀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등으로 콘솔, PC 게임 분야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해 초 두 회사 합병이 공식 발표될 때부터 많은 규제 기관들이 클라우드 게임 시장내 경쟁을 방해할 우려를 제기하며 승인 여부를 놓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하지만 MS는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성공했다. 특히 EU와 중국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 승인을 받으면서 합병 작업에 탄력이 붙었다. 미국에서는 연방거래위원회(FTC)와 법정 공방에서 승리하면서 큰 힘을 받았다.
MS는 영국 규제 당국을 설득하기 위해 클라우드 게임 판권을 넘기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을 제출했다. 수정안에 따르면 M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권한을 15년 동안 프랑스 게임회사 유비소프트에 넘기기로 하고 클라우드 게임 판권 없이 블리자드를 인수하겠다고 제안해 우려를 해소했다.
MS는“마지막 규제 허들을 넘었으며 이번 인수는 세계 게이머와 게임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조진호 기자 ftw@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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