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이스라엘 수입 의존도 90% 품목 8개…“공급망 대비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5일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의 국내경제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무협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우리나라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아 교역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으로 국제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무역 수지가 악화하고 물가 상승 압력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역 비중 낮으나 ‘항공기용 무선 탐지기’ 의존도 높아
“이스라엘 인텔 공장 중단 시 업황 회복 지연 가능성”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5일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의 국내경제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무협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우리나라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아 교역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올해 1~8월 기준 이스라엘이 우리나라 수출·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0.37%, 0.27%에 불과하고 팔레스타인의 수출입 비중은 0.01% 이하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다만 브롬, 항공기용 무선 방향 탐지기 등 일부 품목의 대(對)이스라엘 수입의존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공급망 리스크에 사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무협은 분석했다. 난연제, 석유·가스 시추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브롬은 올해 1~8월 기준 이스라엘 수입 의존도가 99.6%에 달하고 있으며 타 물질로 대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스라엘 수입의존도가 90% 이상인 품목은 △기타 파래 △에틸렌 디브로마이드 △흑단 단판 목재 △주석 웨이스트·스크랩 △완전자동 라이플 △브롬 △리볼버·피스톨 손잡이 △항공기용 무선방향 탐지기 등이다.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으로 국제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무역 수지가 악화하고 물가 상승 압력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국제유가는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발생 직후 이전 거래일 대비 소폭 상승한(4% 대) 이후 안정화 추세이며 천연가스 가격은 큰 폭 상승(16% 대) 이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분쟁이 장기화하면 여타 중동 산유국의 전쟁 개입, 원유 생산 시설 및 수송로 침해 등으로 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국제 유가가 10% 상승 시 우리나라 수출은 약 0.2% 증가, 수입은 0.9% 증가해 무역 수지 악화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 무협은 원유, 천연가스, 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국내 기업의 생산 비용은 0.67% 상승해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한편 이스라엘 내 인텔 중앙처리장치(CPU) 공장을 비롯한 첨단 분야 기업 운영이 중단될 경우 반도체 수요 둔화로 업황 회복 시기가 지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스라엘은 자율주행(모빌아이·Opsys), 무인기(IAI·엘빗 시스템즈) 등 첨단산업의 선두 기업들이 다수 위치한 허브 국가다.
인텔의 이스라엘 키르야트가트 공장은 인텔 전체 반도체 생산능력의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CPU 수요와 맞물린 우리 기업의 메모리반도체 수요도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
도원빈 무협 연구원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우리나라와 직접적인 교역 비중이 낮았음에도 네온·크립톤 등 특정 품목의 공급망 교란, 에너지 가격 상승 등 다양한 경로로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쳤다”며 “분쟁이 장기화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은경 (abcde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주일새 1833만원 늘었어요" 주담대 더 오른다
- 송중기, 아내 케이티와 여동생 결혼식서 포착…다정한 모습 눈길
- ‘이준석 제명’ 운동 시작한 안철수…연일 터지는 “자빠졌네” 공방
- “고아 된 것 같다” 형 감싼 부모에 박수홍 반응
- 남동생만 ‘10억 아파트’ 준다는 부모님…막을 수 있나요[양친소]
- 박수홍 父 “형이 女임신도 처리해” 사생활 폭로...파국
- “집주인 아들은 ‘감옥 가면 돼’랍니다” 수원 전세피해자의 눈물
- 래퍼 빈지노, 전통부촌 성북동에 45억 단독주택 매입[누구집]
- 표예림 가해자 저격하던 ‘촉법나이트’ 돌연 계정 삭제, 왜?
- “이란 개입 막겠다”…美, 이스라엘에 항모·전투기 추가 투입(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