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 공정성에 대한 모든 질문의 해답 ‘공정이란 무엇인가’[이 책]

엄민용 기자 2023. 10. 15. 11: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표지



현대인의 삶에서 경쟁과 분열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협동 또는 협의와 멀어져서 다른 사람들에게 양보를 하거나 맞춰 가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 본인의 이익, 혹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만 큰 소리로 주장한다.

과연 그러한 행동은 올바른가? 어쩌면 현대인들은 위험할 정도로 ‘경쟁과 협력의 균형’에서 벗어난 게 아닐까?

공정성은 타고나는 것이라 한다. 불공정한 대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과 태도는 후천적으로 습득한 것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즉 공정한 태도를 갖는 것이야말로 각자의 본능적인 부분을 존중하는 일이자 서로를 존중하며 사는 방법이다.

‘공정이란 무엇인가’(펜턴 지음 / 박정은 옮김 / 아이콤마)는 공정성의 원칙은 무엇인지, 신경학과 심리학에서는 공정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인류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돼 왔는지를 차근차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공정’에 대해 심도 있게 파헤친다.

특히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시각으로 스포츠·비즈니스·인간관계에서, 정부와 정치에서, 그리고 그 외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공정성은 어떻게 적용되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왜 오늘날 모든 문제의 궁극의 질문이자 답변으로서 ‘공정성’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페어플레이’가 삶의 궁극적 해답인지를 생각해 봄으로써 우리가 살아가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깨닫게 한다.

엄민용 기자 margeul@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