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아동학대 공소시효 중단' 개정 전 범죄는 적용 못 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동학대범죄는 피해아동이 성년이 될 때까지 공소시효가 중단된다는 법 개정 전에 성년이 됐다면 소급적용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은 개정법 시행일인 2014년 9월29일 당시 피해아동이 이미 성년이 됐다면 공소시효 진행이 중단되지 않는다는 원심 결론이 맞다고 판단했다.
이 판결은 개정된 아동학대처벌법 공소시효 조항 시행 이전에 피해아동이 성년이 됐다면 공소시효의 진행이 중단되지 않는다는 점을 최초로 설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해아동 성년 때까지 공소시효 중단되지만
개정 법 시행 전 성인됐다면 소급적용 불가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아동학대범죄는 피해아동이 성년이 될 때까지 공소시효가 중단된다는 법 개정 전에 성년이 됐다면 소급적용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3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아동학대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면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A씨는 2007년 12월 21일부터 2011년 12월5일쯤까지 야구배트 등으로 피해아동 B씨를 때리는 등 신체적 학대행위를 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왔다. A씨는 이모부였다.
1,2심은 이미 공소시효가 완성됐다며 A씨에게 면소 판결을 내렸다.
아동학대처벌법은 2014년 9월29일 개정됐다. 아동학대범의 공소시효는 피해아동이 성년이 된 날부터 시작된다는 내용이다. 이 범죄 특성상 피해자가 성년이 된 이후에야 고소·고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한 취지다.
1993년 12월생인 피해자 B씨는 개정법 시행일 당시 만 20세로 이미 성인이었다. A씨는 2019년 7월22일 기소됐다. 아동학대범죄 공소시효는 7년이므로 범죄 종료일인 2011년 12월부터 따지면 2018년 공소시효가 끝난다. B씨에게 개정 법을 소급적용하면 만19세로 성년이 된 2012년부터 공소시효가 진행되므로 2019년 완성된다.
대법원은 개정법 시행일인 2014년 9월29일 당시 피해아동이 이미 성년이 됐다면 공소시효 진행이 중단되지 않는다는 원심 결론이 맞다고 판단했다.
공소시효 특례조항에 경과 규정이 명시되지 않았다면 소급적용은 신중해야한다고 봤다. 헌법도 소급적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B씨의 공소시효는 범죄 종료 때부터 진행돼 기소 전 완성됐다고 봤다.
이 판결은 개정된 아동학대처벌법 공소시효 조항 시행 이전에 피해아동이 성년이 됐다면 공소시효의 진행이 중단되지 않는다는 점을 최초로 설시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중대재해 기업명 밝혀라!"…정보공개센터, 고용노동부 상대 '소송전 돌입'
- [비즈토크<하>] '발열 논란' 아이폰 15 한국 출시…"달라진 점은?"
- 검찰 야권 전방위 수사 속도전…'도이치 의혹'은 3년째
- [비즈토크<상>] '영업익 반등' 삼성전자, '10만전자'론 솔솔..."그런데 왜 팔죠?"
- "아무것도 안 했는데 죽어요"…고국 생각에 가슴 찢어지는 이·팔 사람들
- [아하!] 레깅스, 너 도대체 정체가 뭐니? (영상)
- 펄어비스 검은사막 '장미전쟁' 어떤 모습일까…첫 대규모 진영전 방점
- [60초 리뷰] '내 귀에 트로트'…소음공해 스피커족 실태 (영상)
- 피오X대성X제니, '예능돌'의 복귀…"반갑다 친구야"[TF프리즘]
- [취재석] '패자의 축복', 尹 대통령과 여당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