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소프트볼, LA올림픽 정식종목 눈앞...7년 만에 컴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파리 하계올림픽 정식종목에서 제외됐던 야구가 2028년 로스앤젤레스(LA) 하계 올림픽에는 다시 돌아온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3일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2028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제안한 야구·소프트볼, 크리켓, 스쿼시, 라크로스, 플래그 풋볼 등 5개 신규 종목을 정식 종목으로 승인했다.
아울러 IOC 집행위원회는 LA 올림픽 28개 기초 종목에서 제외된 전통 종목 가운데 근대5종, 역도의 정식 종목 채택도 제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3일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2028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제안한 야구·소프트볼, 크리켓, 스쿼시, 라크로스, 플래그 풋볼 등 5개 신규 종목을 정식 종목으로 승인했다.
2028 LA 올림픽 정식 종목은 15∼17일 뭄바이에서 열리는 IOC 총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다만 IOC의 실질적인 결정은 최고 의사 결정 기구인 집행위원회가 내리는 만큼 총회에서는 이를 추인하는 형식적인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5개 종목을 신규 정식 종목으로 선택한 것은 미국 스포츠 문화와 연관됐다”며 “미국의 상징적인 스포츠를 전 세계에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야구·소프트볼은 2021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열렸다. 이후 파리올림픽에선 제외됐다가 7년 만에 정식 종목으로 복귀한다. 25억명 이상 팬을 확보한 크리켓은 1900년 파리 올림픽 이래 128년 만에 올림픽 무대에 컴백한다.
라크로스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 대회와 1908년 런던 대회 이래 올림픽에서 세 번째로 열린다. 플래그 풋볼과 스쿼시는 이번이 첫 올림픽 무대 데뷔다.
IOC는 지난해 2월 육상, 수영 등 28개 LA 올림픽 기초 종목을 지정했으며 이번에 신규 종목 5개를 보탰다.
아울러 IOC 집행위원회는 LA 올림픽 28개 기초 종목에서 제외된 전통 종목 가운데 근대5종, 역도의 정식 종목 채택도 제안했다. 국제근대5종연맹은 승마를 장애물 레이스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제역도연맹은 항상 문제가 됐던 도핑 방지 관리를 국제검사기구(ITA)에 위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반면 재정 투명성 등 여러 면에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복싱은 정식 종목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IOC는 국제복싱협회(IBA)의 종목별 국제연맹 자격을 박탈했다. 현재 올림픽에서 세계 복싱을 대표할 만한 기구가 없는 상태다.
이석무 (sport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동훈 장관 집 앞에서 흉기·토치 발견…경찰 용의자 추적
- “87억 내놔” 강남 한복판서 납치 후 흉기 협박…전말은
- 밥 먹고 있는데 “신발 더럽다”…대뜸 쫓아낸 식당
- “모텔 못 가겠네 그럼…” 승용차서 12살 소녀 간음한 20대
- 불 피해 11층 난간에 매달린 여고생…10여분 버티다 구조
- 8세 딸, 하마스에 숨졌는데 “다행이다”…전 세계 울린 인터뷰
- "김용호, 세상 등지기 전 마지막 통보" 강용석 '황망'...김세의 '분노'
- 신안 섬마을 여교사 성폭행...3년 후 출소 [그해 오늘]
- 박수홍 부모, 장남 위해 법정 선다…박수홍은 불참
- '명품 브랜드 아니네' 한동훈, 예술의전당 사복 패션[누구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