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밸런스 패치, 도화가와 블레이드가 웃고 있다

홍수민 기자 2023. 10. 13.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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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마스터와 인파이터 대대적 개편, 일부 클래스 개선 및 조정
- 드디어 쌍검을 사용하게 된 블레이드

13일 로스트아크 테스트 서버에 밸런스 패치가 적용됐다. 배틀마스터와 인파이터는 신규 스킬 추가 및 이펙트 개선, 트라이포드 변경 등 대대적 개편이 진행됐다. 블레이드와 같이 직업 각인 매커니즘이 변경된 클래스도 있었다.

이번 패치는 카멘 출시 이후 유틸적 성능 차이로 인한 밸런스 격차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변화가 필요한 일부 클래스의 집중 개선과 과도하거나 부족한 클래스 격차를 줄이는 조정 또한 함께 이뤄졌다.

클래스 공통으로는 각성기 사용 횟수가 기존 3회에서 5회로 증가했다. 또한 디스트로이어, 홀리나이트, 기공사, 서머너, 아르카나, 바드, 블래스터, 호크아이, 스카우터, 데모닉의 기본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다.

배틀마스터와 인파이터는 대대적 개편을 받아 성능을 테스트하는 단계다. 배틀마스터 유저의 경우 불쾌한 플레이 감성을 초래했던 풍신초래를 빼고 전반적으로 쾌적해진 데 만족하는 분위기다. 인파이터 유저는 아이덴티티가 중첩도 되지 않는 피해 증가와 무력 증가여야 했느냐고 불만을 터뜨리는 상태다.

버스트와 잔재된 기운의 차별화를 원했던 블레이드나 목 마르던 선 케어 및 공격력 증가 버프 가동률을 손에 넣은 도화가 등 웃는 클래스가 있는가 하면, 유명무실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를 받은 서머너나 엉뚱한 데 붙여 준 부위 파괴를 보며 망연자실한 기상술사 등 불만족스러운 클래스도 있었다.

18일 라이브 서버 적용이 예정된 테스트 서버의 클래스 밸런스 패치 내역은 어떤지 게임톡이 정리해봤다.

■ 클래스 밸런스 패치



◎ 버서커



마운틴 크래쉬의 지진파 공격이 카운터 어택을 발생시키도록 변경됐다. 체인 소드의 공격 준비 모션 속도가 상승했으며, 오버드라이브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의 피해량이 커졌다. 이외에도 아이덴티티 스킬인 블러디 러쉬와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 워로드



파이어 불릿, 차지 스팅거, 스피어 샷, 버스트 캐넌, 방패 밀치기, 리프 어택, 가디언의 낙뢰, 방패 돌진의 PVE 피해량이 증가했다. 



카운터 스피어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공격 미적중 시에도 적용되며, 증오의 함성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및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가 마력 조절로 변경됐다. 이외에도 방패 밀치기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및 부위 파괴 증가 등 편의성 관련 개선 사항이 눈에 띈다.



◎ 디스트로이어



해방 스킬 피해량이 2.3% 상승했으며, 점핑 스매쉬에 있던 방어력 감소 시너지가 헤비 크러쉬로 이동했다. 인듀어 페인의 마나 소모량과 PVE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했으며, 반중력과 건강한 정신의 트라이포드 유지 시간이 감소했다.



중력 가중 모드에서 일반 공격 및 중력 충격 스킬 피해량이 상승했다. 볼텍스 그라비티 피해량도 상승했으며, 첫 번째 내려찍는 공격에 카운터 효과가 추가됐다. 분노의 망치 각인의 치명타 피해가 3레벨 기준 3% 증가했다.



◎ 홀리나이트



홀리나이트의 각성기 알리사노스의 심판이 적중 시 신성 게이지 90% 수급에서 사용 시 신성 게이지 80%으로 변경됐다. 이제 적을 직접 타격하지 않아도 신성 게이지를 수급할 수 있다.



◎ 슬레이어



버서커와 동일하게, 와일드 스톰프 지진파 트라이포드 채용 시 지진파 공격이 카운터 어택을 발생시킨다.



◎ 배틀마스터



지뢰진이 '선풍용류각'으로, 오의: 뇌진격 스킬이 '오의: 창룡패황권'으로 변경됐다. 신규 스킬 추가, 여러 스킬의 트라이포드와 이펙트에 대격변 수준으로 변화가 있어 명확한 개선이나 변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눈에 띄는 것은 내공 연소의 피해량이 감소한 대신 돌풍 효과를 자유롭게 종료할 수 있도록 한 것과, 용맹의 포효 적 치명타 저항률 감소가 감소한 대신 본인의 치명타 적중률이 상승하고 지속 시간이 3초 증가한 부분이다. 



◎ 인파이터



특화 스탯으로 인한 충격 스킬 피해량 계수가 기존 0.4에서 0.36으로 감소했다. 지진쇄가 '폭렬권'으로, 공명의 사슬이 '풍신권'으로 변경됐다. 



신규 아이덴티티 스킬 '투지발산'이 추가돼 적중 시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10초간 6% 증가하며, 이동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된다. 투지발산 상태에서는 기력 및 충격 에너지 보유량과 관계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무력화 피해가 20% 증가하며 이동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절반으로 적용된다.



인파이터 역시 신규 스킬 추가 및 기존 스킬에도 여러 변경이 있다. 개발자 코멘트에 의하면 이러한 변화는 신규 아이덴티티 투지발산 상태 활용을 위해 제약 조건을 완화한 것이다.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창술사



난무 스탠스 효과가 스탠스 변경 시 치명타 피해 기존 60% 증가에서 50%로 줄었다. 굉열파, 유성강천, 적룡포 일부 트라이포드의 치명타 피해가 증가했지만 현재 주류 직업 각인인 사멸 세트를 사용하는 절정 경우 사용하지 않는 트라이포드다.



◎ 스트라이커



엘리멘탈 게이지 획득량이 증가하는 모든 트라이포드에서 마나 소모량 증가 패널티를 일괄 삭제했다. 스트라이커 또한 배틀마스터와 같이 트라이포드에 다수 변경이 있다.



치명타 적중률을 12초 간 10% 증가시키는 번개의 속삭임과 6초 간 10% 증가시키는 붕천퇴로 원활한 시너지 가동이 가능해진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운룡각에 경직 면역이 추가되고 단일 타격 트라이포드가 삭제되는 등 플레이 불쾌감 또한 다수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 블래스터



모든 일반 스킬의 화력 게이지 획득량이 늘었지만, 강화탄의 화력 및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대폭 줄었다. 포격 강화 각인을 쓰면 포격 모드 진입 시 화력 게이지를 70% 획득하며,  포격 모드에서 각종 배틀 아이템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무력화를 위해 채용하던 네이팜탄의 게이지 획득량은 증가했지만 무력화가 감소했으며, 휘두르기에 부위 파괴가 추가되고 쿨타임이 12초로 감소한 대신 무력화 역시 감소했다. 미사일 폭격 트라이포드도 치명타 적중률이 낮아지는 대신 피해가 증가하는 조정이 있다.



포격 스킬 곡사포의 쿨타임과 대미지를 늘리고 에너지 포 시간을 단축해 포탑에 탑승하는 시간을 줄였다. 포탑에 탑승하는 절대 영역 지속 시간이 감소했지만 실드 상승 및 대미지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 건슬링어



직업 각인에 변화가 있다. 피스메이커의 경우 소위 말하는 약자 무시 구간, 적 생명력 50% 이하에 몰려있던 라이플 스탠스 대미지 증가를 고르게 분포하는 조정이 진행됐다. 사냥의 시간은 치명타 피해가 3레벨 기준 15% 추가로 증가했다. 



◎ 서머너



소환수를 소환하는 스킬의 종류에 상관없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를 동일하게 적용받도록 수정했다.



다만 현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는 재소환 쿨타임에만 적용되고 직접적인 딜량에 영향을 주는 체인 스킬의 쿨타임에는 적용되고 있지 않다. 극 신속 스탯이 주류인 교감 서머너의 경우 유의미한 변경 사항이라 볼 수 없다.



이외에도 카운터 스킬인 물의 정령 스킬 시전 속도를 상향해 조금 더 빠른 카운터가 가능해졌고, 바그론 외곽 대미지가 삭제됐다.



◎ 소서리스



카운터 스킬 돌풍의 시전 속도가 상향됐다. 돌풍의 화염 회오리 트라이포드로 부위 파괴가 증가했으며, 번개 회오리의 쿨타임 증가 수치도 4초 감소했다. 서릿발 시전 속도 증가와 무력화 증가 등 카운터 스킬 관련 조정이 진행됐다.



직업 각인 점화의 경우 치명타 피해가 15% 증가했다. 강력한 화력이 장점이었지만 카멘 레이드에서 부족한 화력과 유틸 능력으로 기피됐던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 블레이드



직업 각인이 크게 바뀌었다. 버스트는 최대 중첩이 60중첩으로 증가했으며 제한 시간이 삭제됐다. 풀 스택에 걸리는 소요 시간 역시 감소했으며, 타격 횟수가 많은 블레이드 댄스나 폴스타와 같은 쌍검 스킬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잔재된 기운의 경우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획득량 상승의 직접적인 수혜자다. 마엘 스톰의 스택화로 인해 실수를 보완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했으며, 블레이드 아츠가 삭제된 대신 잔재된 기운 발동 조건을 블레이드 버스트 발동으로 통일했다.



블레이드 역시 신규 스킬은 없지만 스킬과 트라이포드에 많은 변화가 있어 아직 연구가 필요하다. 



◎ 데모닉



악마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제노사이드의 마지막 공격에 부위 파괴 1레벨이 더해졌다. 라이징 클로 역시 마지막 공격에 부위 파괴 2레벨이 적용된다. 이는 부족한 부위 파괴 스킬로 고통받던 완벽한 억제 데모닉을 위한 패치로 보인다.



◎ 리퍼



단검 스킬의 피해량이 일괄 상향 조정되었으며, 혼돈 게이지 획득량이 증가했다. 독: 출혈 트라이포드가 최대 10회까지 중첩된다.



스킬 트라이포드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다. 독: 출혈 트라이포드가 변경됨에 따라 출혈 독을 중첩시키는 스킬이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쉐도우 닷 공격 적중 시 카운터 어택이 발동하며, 카운터 어택 성공 시 나이트메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직업 각인에도 변경점이 있다. 달의 소리는 효과 획득 시 쉐도우 스텝 재사용 스킬이 초기화되며, 갈증은 혼돈 게이지 획득량이 20% 추가 증가하고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한 대신 치명타 적중률이 8% 추가 증가한다.



◎ 소울이터



소울이터는 특화 스탯의 사신 스킬 피해량 계수가 소폭 하향됐다. 루나틱 엣지와 고스트 스텝 그림자 강탈 트라이포드가 공격 적중 시에서 스킬 사용 시로 변경됐다.



◎ 도화가



필법: 콩콩이의 스킬 시전 후 딜레이가 대폭 감소했으며, 묵법: 미리내 푸른 별빛 트라이포드에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적용됐다. 기존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는 조화 게이지 회복량이 증가하는 기운 강화 트라이포드로 바뀌었다.



환영의 문은 설치 지점 주변의 파티원에게 6초간 15%의 보호막을 부여하도록 변경됐다. 이로서 환영의 문은 원거리 즉발 보호막과 지점 이동, 스택형 정화, 아이덴티티 획득까지 그야말로 전무후무한 스킬로 좋아졌다.



묵법: 해우물 역시 도화지 크기가 30% 증가함에 따라 도화가의 공격력 증가 버프 가동률 또한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 기상술사



각성기를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피해량이 3.6% 증가했다. 펼치기에 부위 파괴 1레벨이 추가되었으며, 내려찍기의 부위 파괴가 삭제됐다. 소용돌이의 부위 파괴 레벨이 2레벨로 증가했다.



펼치기에 부위 파괴가 주어진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카운터 후 부위 파괴가 이어지는 주요 패턴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 소용돌이는 마지막 틱에 파괴가 적용되는 것이 문제였기 때문에 부위 파괴 레벨이 1레벨 상승해봤자 파괴 가능 시간은 이미 지나간 뒤다. 소위 조삼모사격 패치라고 할 수 있다.



suminh@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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