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물가상승에 커진 긴축 경계감...원·달러 환율 1350원 마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6일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원‧달러 환율)이 1350원대에서 마감했다.
다만 연준이 통화정책 방향 결정에 중요 지표로 활용하는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4.1% 올라 둔화세를 보였다.
이어 김 연구원은 "시장에서는 이번 물가가 고점을 찍고 내려올 것이라 기대했는데, 다르게 나와 실망한 분위기"라며 "이에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 시기가 늦춰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물가 지속...긴축기조 장기화 지속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무력 충돌로 안전자산 선호
16일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원‧달러 환율)이 1350원대에서 마감했다. 9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웃돌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가능성이 커졌다는 우려가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력 충돌 사태도 안전자산 선호 심리를 부추겼다.
이날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1.5원 상승(원화 가치는 하락)한 1350.0원에 마감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10.5원 오른 1349.0원에 개장해 장중 최고 1350.6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간밤 미국에서 고물가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표가 발표되자 긴축기조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진 영향으로 해석된다. 12일(현지 시각) 9월 미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7% 상승한 것으로 발표됐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3.6%)를 웃도는 수치다. 전월과 비교해도 0.4% 올랐다.
고물가가 이어지면, 물가를 잡기 위해 연준의 긴축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다만 연준이 통화정책 방향 결정에 중요 지표로 활용하는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4.1% 올라 둔화세를 보였다. 그러나 전월 대비로는 0.4% 상승했다.
임혜윤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근원 CPI의 전월 대비 상승세가 강해졌다”면서 “당분간 물가가 금리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분석했다.
미 장기채 금리, 달러값은 최근 가파르게 오른 상태에서 보합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12일 장중 최고 4.73%까지 올랐다가 4.69%로 장을 마쳤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의 상대적 가치를 의미하는 달러인덱스는 이날 106.5선에서 형성됐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력 충돌 사태도 안전자산 선호 현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미국이 중동발 전쟁 관련해 이란에 대한 의혹을 꾸준히 제기하자 긴장감이 높아져 증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시장에서는 이번 물가가 고점을 찍고 내려올 것이라 기대했는데, 다르게 나와 실망한 분위기”라며 “이에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 시기가 늦춰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