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우울증 환자 100만 시대…설마 나도 가을 우울증?

이혜선 2023. 10. 13. 1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박종석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국민들의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우울증 환자는 해를 거듭하면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소식, 박종석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해 우울증으로 진료받은 인원이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2018년과 비교하면 33%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는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그런데 최근 5년간 우울증 진료를 받은 환자를 봤더니 남성보다 여성 환자가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여성 환자 수가 많은 것인지, 아니면 상대적으로 여성이 병원을 잘 찾기 때문에 그런 것인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특히 여성들 중에서도 우울증 환자가 높은 연령대는 2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료받은 우울증 환자 10명 가운데 약 1명이 2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20대 여성 환자 수가 눈에 띄게 많은 이유는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4> 또 한 가지 주목할 연령층은 바로 청소년층입니다. 우울증을 진단받은 청소년이 5년 전보다 약 6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성인뿐 아니라 우울증이 있는 청소년 수도 늘었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질문 5> 우울증 등이 있을 경우, 스스로 진단을 내리는 것도 중요할 텐데요. 구체적으로 우울증의 대표 증상은 무엇이고, 어느 때에 우울증이라고 진단 내릴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6> 흔히 좀 기분이 처지거나 우울감이 들면 운동을 하면 나아진다! 이런 말들도 하는데요. 실제 우울증이 있을 경우엔 무기력증으로 운동조차 귀찮은 심정이 드는 게 일반적이거든요. 이럴 경우엔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될까요?

<질문 7> 우울증세가 있는 경우 주변에 털어놓는 경우도 많은데요. 만약 우울증을 겪는 지인이 있을 경우엔 어떤 도움을 줘야 할까요? 섣부른 충고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이런 지적도 나오던데요?

<질문 8> 우울증 100만 시대인 만큼 정부의 노력도 중요할 텐데요. 정부의 정신건강예산 역시 세계보건기구 권장치의 절반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HO는 5%를 권장하지만, 한국은 1.9%에 불과한데요. 정신건강 분야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지적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9> 정신과 전문의로서 우울증 환자분들에게 마지막으로 꼭 해주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