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수원, 2.5조 루마니아 원전 수주 '9부 능선'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국수력원자력이 루마니아의 원전 리모델링 사업을 위해 캐나다, 이탈리아와 함께 컨소시엄을 맺었습니다. 참여를 검토하는 다른 국가가 없고, 수의계약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사실상 수주가 유력하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사업 내용과 예상 규모는 어떠한가요?
<질문 2> 앞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8월 이집트 엘다바 원전, 10월에는 폴란드와 한국형 원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가 있는데요. 이번 루마니아 원전 리모델링 사업 수주가 유럽 신규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이 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연이은 해외 원전 수주가 국내 원전 생태계에는 어떤 도움이 될까요? 특히 이번 사업엔 국내 대기업부터 중소·중견 기업들이 기자재 공급이나 인프라 건설 등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는데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해도 될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시장의 예상치를 웃도는 성장세를 보인 생산자물가 지수에 이어 미국의 9월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전년 동월 대비 3.7%의 오름세를 보였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CPI 상승세를 이끈 주요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질문 5> 9월 CPI 발표 직후 채권 금리는 상승하고 뉴욕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물가가 금리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 걸까요?
<질문 6> 다만 연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9월 근원 CPI는 전년 동월대비 4.1% 상승하며 8월 4.3%보다는 소폭 둔화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연준이 11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관측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추가로 어떤 변수를 눈여겨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