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러시아 올림픽위원회에 국가올림픽위원회 자격 정지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국가올림픽위원회 자격을 정지시켰다.
IOC는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래 ROC가 도네츠크, 헤르손, 루한스크,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의 올림픽위원회를 자국 조직에 무단 통합해 올림픽 헌장을 위반했다며 이같이 처분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국가올림픽위원회 자격을 정지시켰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의 올림픽위원회를 자국 조직에 무단 통합해 올림픽 헌장을 위반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IOC는 지난 12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141차 총회에서 국가올림픽위원회의 자격 정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자격 정치 조치는 즉각 효력을 발휘한다.
IOC는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래 ROC가 도네츠크, 헤르손, 루한스크,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의 올림픽위원회를 자국 조직에 무단 통합해 올림픽 헌장을 위반했다며 이같이 처분했다고 밝혔다.
마크 애덤스 IOC 대변인은 "ROC는 더 이상 국가올림픽위원회로 활동할 자격이 없으며, 이날 이후 어떠한 재정 지원도 받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IOC는 ROC가 우크라이나 국가올림픽위원회 관할인 4개 지역 스포츠 기구를 통합한 것은 우크라이나 국가올림픽위원회의 권한을 침해하고 올림픽 헌장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IOC의 결정에 따라 ROC는 국가올림픽위원회로서 활동할 수 없으며 IOC의 재정 지원도 더는 받을 수 없게 됐다. 다만 IOC는 이번 결정이 러시아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도운 벨라루스 두 나라 선수의 2024 파리올림픽, 2026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올림픽 출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OC는 지난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지하지 않고, 군대 소속이 아닌 두 나라 선수가 개인 자격으로 중립 단체에 편성돼 2024 파리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중립 단체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기, 국가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중립 단체 소속으로도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의 올림픽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 IOC는 최종 결정을 유보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IOC의 이번 결정을 환영했다. 그는 "스포츠와 올림픽을 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 러시아의 구상은 결코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IOC의 결정이 유엔 헌장과 국가의 영토 보전에 관한 보편적 존중의 필요성을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ROC는 IOC의 결정에 대해 "또 다른 비생산적이고 정치적 동기를 지닌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올렉 마티친 러시아 체육부 장관도 "이러한 결정을 내린 IOC는 권위와 독립성을 상실하면서 정치 및 비즈니스 환경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저스 탈락에 애틀랜타도 벼랑 끝...MLB, 이변의 가을야구
- 끝까지 혼전... 안갯속빠진 KBO 중위권 싸움
- 한국 떠난 벤투 감독, UAE 사령탑으로 평가전 2연승
- FIFA 회장, 고 박종환 감독에 추모 메시지..."지도자로서 한국축구 역사에 기여한 분"
- 여자부도…고개 숙인 미디어데이
- 감기약 먹고 도핑 걸린 안병훈 "부주의한 내 행동 인정"
- 첫 훈련 참가한 손흥민 "몸 상태 좋아지고 있어, 아시안컵까지 연승 이어가야"
- K리그1 파이널 라운드 일정 확정...11월 12일 '동해안 더비' · 11월 25일 '슈퍼매치'
- 빅리그 '커리어 하이' 김하성 "골드글러브 수상 기대"
- 옥스필드CC 명물 '직와우송'과 골프하는 여인들... '옥스필드-SNS 포토제닉상' 1차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