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예산 처리' 요구에 백기…오산시의회 민주당, '기습' 본회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산시의회 민주당이 '의정파업'이 민생예산 처리 요구에 백기를 들었다.
성길용 의장은 본회의 시작에 앞서"최근 일련의 사태로 의회가 정회된 점 시민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오늘 본회의 개회는 민생예산 처리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주도로 열리게 됐다"고 밝히면서 "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민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시민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이서 듣고 시민과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산시의회가 무기한 정회 선언 한 달 만인인 12일 오전 갑작스럽게 임시회를 열고 보류된 안건을 처리했다.
오산시체육회(회장 권병규)와의 갈등을 이유로, 권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의정파업'에 돌입했던 민주당이, 악화된 시민 여론에 더 이상 버티질 못했다.
본회의는 '기습적'으로 열렸다. 이날 오전 당일까지도 본회의가 열릴 줄은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알지 못했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오전 9시가 넘어 임시회가 열린다는 통보를 받았다.
성길용 의장은 본회의 시작에 앞서"최근 일련의 사태로 의회가 정회된 점 시민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오늘 본회의 개회는 민생예산 처리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주도로 열리게 됐다"고 밝히면서 "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민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시민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이서 듣고 시민과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권재 오산시장의 시의회 비하 발언과 권병규 오산시 체육회장의 예산 심의권 침탈 발언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사과를 요구하는 바이며, 체육회장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에 오산시는 그동안 시의회 파행으로 발목이 잡혔던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 ▲기초생활보장 급여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 추가지원 ▲소상공인 신용보증지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등 민생예산을 집행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초미의 관심사였던 '오산시 도시공사' 설립 관련 안건들은 보류됐다. 당초 오산시 도시공사 설립 안건은 오산시 민주당의 반대로 부결이 예상됐었다.
지역 여당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운암뜰 개발 이익 환수 등 국민의힘 이권재 오산시정부 여당의 성과로 크게 부각될 수 있는 도시공사 설립을 시의회 다수 야당이 승인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시 관계자는 "결국 도시공사 설립 관련 안건들이 통과되지 못했다"며 "당장 내년 운암뜰 개발사업부터, 지속 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발, 구도심 정비, 도시기반시설 정비 등 민선8기 오산시의 핵심 사업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고 호소했다.
민주당의 시의회 본회의 속개와는 별도로, 장애인단체와 시체육회, 학부모 등은 13일 시청광장에서 대규모 시의회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는 오산시 저출산 대책 기본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34건, 시립세교행복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등 19건, 오산 궐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변경(안) 의견제시 1건과 제3회 추경 예산안 약 562억원이 의결되었으며 오산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결과도 보고됐다.
한편, 오산시의회는 이번 달 25일부터 31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제280회 임시회를 개회해 조례안 13건, 동의안 10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오산=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두가 부러워하는 '한국', 70년 만에 '선진국'되다 - 머니S
- 한지혜, 딸과 함께 가을 외출룩…'패셔니스타 모녀' - 머니S
- 초등생 도보 30분 통학 사라질까… 서울 '초등 분교(캠퍼스)' 설립 추진 - 머니S
- 전소미, 오렌지색으로 염색하고 키치 매력 UP - 머니S
- '담배꽁초 무단투기' 최현욱 "과태료 납부, 심려 끼쳐 죄송" - 머니S
- (여자)아이들 슈화, 끈 원피스 입고 치명적인 청순美 - 머니S
- "50년 만기 특례보금자리론 받은 40대 이상 11%… 60대는 5명" - 머니S
-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유커 늘어도 못 웃는 면세점 - 머니S
- '결혼' 로망 드러낸 김동완… "에릭♥나혜미 질투나" - 머니S
- "북한산 뷰+야외 공간"… 아이키 집, 어마어마하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