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쌀·대체작목 육성·유통망 확대···'위기의 농업 살리기' 총력전 나선 지자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변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일손 부족 등 농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전남 강진군이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고품질 쌀 브랜드·대체 작목 육성을 통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13일 강진군에 따르면 농업 환경 변화와 소비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품질 쌀 브랜드와 대체 작목 육성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콩 재배면적 300㏊까지 확대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 일손 해결
특산물 '쌀귀리' 고부가가치 창출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변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일손 부족 등 농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전남 강진군이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고품질 쌀 브랜드·대체 작목 육성을 통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13일 강진군에 따르면 농업 환경 변화와 소비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품질 쌀 브랜드와 대체 작목 육성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고품질 쌀 계약재배를 통해 강진쌀 이미지를 제고하고, 프리미엄급 강진쌀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미질이 뛰어난 품종을 선정해, 계약재배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과잉 생산되는 쌀의 비중을 줄이고,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논·콩 재배면적을 확대하기 위해 재배농가에 파종기·제초기 등 농기계 지원과 유기질 비료 및 병해충방제비 등의 지원도 검토한다. 올해 논·콩은 벼 재배면적 9270㏊의 1.9%인 176㏊를 재배했지만, 내년에는 300㏊까지 확대 재배할 계획이다.
농촌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 계절 근로자 사업도 확대한다. 공공형 계절 근로 사업을 도입해, 농가에 외국인 근로자 노동력을 제공할 계획이다.
청년 농업인 육성 및 농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마트팜 임대사업, 묵은지 사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자격 요건을 완화해 인구 증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스마트팜 시설온실을 4㏊이상 조성하면 청년 농업인 증대 및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정정책의 마지막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와의 최접점에서 만남을 확대하려는 시책을 추진한다. 강진군은 특산물인 쌀귀리의 소비증대를 위해 지금까지 16개 업체, 26개 품목의 쌀귀리 식품을 개발하였으며, CJ제일제당과 협업해 햇반에 원료를 납품해왔다. 내년에는 쌀귀리 특구단지 내 팜파티를 추진하고 포토존 및 산책로를 조성해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관광객 유입’의 고부가가치 창출도 노린다.
강진군은 쌀 판매 유통망 확대를 위해 대도시 지역 대형거래처 개척 및 자매결연 도시 유통업체에 납품을 추진 중이다. 내년부터 관내 유통망인 ‘초록 믿음’의 온라인 직거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강진군 농특산물의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고, 대형쇼핑몰 연계 특판 행사 및 매체 활용 홍보 강화를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 상승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내년은 직접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다양한 농정 지원책을 펼치겠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이 아무 걱정 없이 영농에만 전념하고 일정 수준의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농업환경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선제적인 정책들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강진=박지훈 기자 jhp99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술·담배와 비슷한 중독성'…청소년들 탕후루에 왜 빠지나 봤더니
- “김치는 중국음식” 우기던 中 인플루언서…얼굴이 달라졌다?
- 유튜버 김용호의 유언 “평생 외로웠다…내 역할 다했으니 사라질것”
- “건물 그만 봐, 시골서 온 거 같거든” 강남구 홍보영상 '논란'…슬그머니 삭제해 '된서리'
- 김용호 향한 이근의 마지막 글 '열등감에 거짓말하다 결국…치얼스'
- [단독]與, ‘특별귀화 1호’ 인요한 영입 가닥…총선 전 ‘인재찾기’ 속도전
- '조폭 저격' 방송한 유튜버 결국…'안양 조폭에 '보복 폭행' 당해'
- '미스코리아 진' 주인공은 21세 최채원…미모에 학벌까지 다 가졌네
- 철없는 손녀 '재산 180억' 돈자랑에…부정축재 딱 걸린 中 퇴직간부
- '킥보드' 탄 여고생 피하려다 트럭 뒤집어졌는데…그냥 가려던 학생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