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sLLM 도입을 위해 꼭 준비해야 할 3가지는?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기업용 LLM의 핵심은 경량화와 버티컬”

유은정 2023. 10. 13. 10: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이 소형 대규모언어모델(sLLM)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LLM 정도의 좋은 성능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주요 기능에 대해서 잘 학습시켜 이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인공지능(AI) 도입을 고민하는 기업 입장에서 현실적인 투자대비효과(ROI)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sLLM 도입이 늘고 있다"면서 sLL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소형 대규모언어모델(sLLM)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LLM 정도의 좋은 성능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주요 기능에 대해서 잘 학습시켜 이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기업용 LLM의 핵심은 경량화와 버티컬”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인공지능(AI) 도입을 고민하는 기업 입장에서 현실적인 투자대비효과(ROI)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sLLM 도입이 늘고 있다”면서 sLL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이창수 대표는 27일 역삼동 포스코타워에서 열리는 '기업의 LLM 도입전략 및 사례 세미나'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기업용 LLM의 핵심과 sLLM 도입 전략에 대해서 소개했다.

이 대표는 “기업용 LLM 의 핵심은 해당 기업이 LLM 을 이용해서 어떤 태스크를 자동화할 것이냐? 거기에 맞추어서 LLM 이 어떤 기능을 갖추어야 하느냐에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에서 LLM 을 도입해서 얻고자 하는 혜택을 LLM 이 지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에 특화된 모델, 버티컬(vertical)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용 LLM의 두 번째 핵심은 경량화이다. 이 대표는 “기업이기 때문에 LLM 을 도입하면서 항상 ROI 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모델의 학습과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이 이를 활용한 LLM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출 증가, 비용 감소로 얻는 이익보다 작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모델을 충분히 경량화 시키는 것으로 운영상의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수 대표는 기업이 sLLM 도입을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sLLM 을 이용해서 어떤 업무를 자동화할 것이고, 이를 통해서 기대하는 효과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부분이다.

두 번째는 쓸만한 sLLM 을 만들기 위해서 실제 기업 내외부의 사용자가 써야 하는 데이터를 준비해서 모델을 잘 트레이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sLLM 이 완성된 뒤에 사용할 실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창수 대표는 “sLLM 은 한 가지의 태스크만 잘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개의 태스크를 잘 하기 때문에, 이런 기능들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현업에서 이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직접 개발한 올거나이즈 LLM에 대해서 소개했다. 올거나이즈 LLM 은 각 도메인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도메인의 언어를 이미 이해하고 있는 LLM 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올거나이즈 LLM은 여러 모델의 관리, 이 모델들을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빌더, 다른 앱들을 사용해 보고 내부 프롬프트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앱 마켓을 모두 갖추고 있다”면서 “도입 첫날부터 현업에 바로 적용해서 ROI 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창수 대표는 27일 '기업용 LLM 도입 전략 및 사례 세미나'에서 금융 도메인 sLLM을 만들면서 겪었던 여러 시행착오와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할 예정이다. 다양한 기업용 LLM 구축 전략과 야놀자, 무신사 등의 LLM 도입 사례가 발표되는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세미나 홈페이지 (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7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