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냄새 난다" "시골 사람처럼 킁킁거리지 마"…강남구, 영상 논란 일자 '비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야. 건물들이 반짝반짝하고 사람들도 많잖아. 킁킁. 뭔가 비싼 냄새가 나는 거 같아." "촌스럽게 건물들 좀 그만 쳐다봐. 완전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이거든."
서울 강남구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홍보 영상에 이 같은 지역 차별을 조장하는 듯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농어촌 거주민 얕잡아보는 영상 올렸다가 사과도 없이 내렸다" "일 더 커지기 전에 사과해야 할 듯" "지역 차별하는 강남구" 등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쏟아진 지역 차별 비판에 '비공개'
"이야. 건물들이 반짝반짝하고 사람들도 많잖아. 킁킁. 뭔가 비싼 냄새가 나는 거 같아." "촌스럽게 건물들 좀 그만 쳐다봐. 완전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이거든."
서울 강남구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홍보 영상에 이 같은 지역 차별을 조장하는 듯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강남구청은 해당 영상이 논란을 빚자 12일 비공개 전환했다.
최근 강남구 유튜브 채널에는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강남! 삐야기, 삐따기와 함께해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해당 영상은 강남구의 주요 관광 명소를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로 구현한 '강남빌리지'를 소개한다. 유튜브 채널 '삐야기'가 강남구의 외주를 받아 제작했다.
문제가 된 발언은 이 채널에서 연재되는 웹드라마 '일진중학교' 속 캐릭터들이 '강남빌리지'를 방문해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나왔다. 캐릭터인 예리가 "이야, 진짜 건물들이 반짝반짝하고 사람들도 많잖아. 킁킁 뭔가 비싼 냄새가 나는 거 같아"라고 하자, 다른 캐릭터인 하라는 "너무 킁킁대면서 다니지 말자. 같이 다니기 창피하잖아"라고 핀잔을 줬다.
또 다른 캐릭터인 루나는 친구들에게 "야 너네 촌스럽게 건물들 좀 그만 쳐다봐. 완전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이거든?"이라며 면박을 주고, 삐야기는 "우리 시골에서 온 사람들 맞잖아. 이렇게 높은 건물들은 처음 봤단 말이야"라고 답한다. 이를 보던 민수는 "맞아, 맨날 와본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하란 말이야. 마치 나처럼"이라고 말한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대화가 강남 외 지역 사람들을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것으로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해당 영상 댓글에는 "이게 강남구 공식 영상인가" "강남구청 홍보 영상 저래도 괜찮나요. 기분 더럽다" "강남구 안티가 만들었다고 해도 믿을 지경" 등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논란이 커지자 강남구 측은 해당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고, 삐야기 채널에서도 비공개 처리됐다. 하지만 "농어촌 거주민 얕잡아보는 영상 올렸다가 사과도 없이 내렸다" "일 더 커지기 전에 사과해야 할 듯" "지역 차별하는 강남구" 등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원다라 기자 dara@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심 회초리에 김행 카드 접어... 尹 '마이웨이' 국정운영도 달라질까
- "왜 배우냐" 했던 한국어… 지금은 한국말 잘하면 월급 3배
- 여제자 성추행한 '두 얼굴의 프로파일러' 불구속 기소
- 13기 현숙, 9기 영식에 "나처럼 독한 여자 감당 가능?" ('나솔사계')
- 천둥·번개에 우박까지...토요일 전국에 비 온다
- [단독] [인터뷰]"하마스를 키운 건 이스라엘… 민간인 폭격 중단해야"
- "영재도 창조할 수 있다"는 대치동의 자신감… 영재교육도 사교육이 지배
- '암흑 천지' 가자지구, 난민 33만 명… "공습 1분도 멈추지 않는다"
- ‘한국 좋다’ 일본인 늘었는데 ‘일본 좋다’ 한국인 줄어든 이유
- 유튜버 김용호, 부산 해운대 호텔서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