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이름이 ‘걱’...허거걱! 항암효과가 이렇게 뛰어나다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름부터 생소한 '걱(Gac fruit)'은 박과의 덩굴 식물로 '천국에서 내려온 과일'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특히, 걱은 현재까지 발견된 과일과 채소 중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아 '천연 항암제'로도 불린다.
그 중에서도 베트남 북부산 걱은 암세포 진행을 막는 물질과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가장 높았다.
이 좋은 과일 걱을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름부터 생소한 '걱(Gac fruit)'은 박과의 덩굴 식물로 '천국에서 내려온 과일'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그만큼 함유한 영양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걱에는 프로비타민A, 항균·항암을 활성화하는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및 폴리페놀과 같은 파이토케미컬과 체내흡수율을 높이는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특히, 걱은 현재까지 발견된 과일과 채소 중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아 '천연 항암제'로도 불린다. 이들 물질은 항암작용, 심장보호, 항산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라이코펜은 강력 항산화제로 평가받는다.
국제의학학술지 《BMC Complementary Medicine and Therapies》의 한 연구에서 베트남 중부·북부, 태국, 호주 등의 44개 걱 샘플을 두고 유방암과 흑색종(악성 종양) 세포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흑색종과 유방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흑색종 세포 'MM418C1'은 72시간 동안 80%까지 없어졌다.
주목할 만한 것은 다른 나라보다 베트남 북부, 중부의 걱 추출물이 암세포 생존력과 성장을억제했다는 점이다. 그 수치를 최대 70%까지 낮춘 것. 그 중에서도 베트남 북부산 걱은 암세포 진행을 막는 물질과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가장 높았다.
이 좋은 과일 걱을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걱은 단맛이 풍부해 생과로 먹어도 좋지만 오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생과에서 추출한 오일이 걱의 풍부한 영양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이다. 말린 것에서 추출한 오일은 추출 과정에서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최대 97%까지 사리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위 연구에서 베트남 북부에서 생산된 걱에 영양 수치가 높았던 만큼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임종언 기자 (eon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소기 밀고 빨래 널 때..."오히려 스트레스 풀린다" - 코메디닷컴
- “5번 주사 찔러대”…그 간호사, 내 혈관 왜이리 못찾나? - 코메디닷컴
- 연예인도 못 피하는 새치...젊은 나이 ‘흰머리’ 왜 생기나 - 코메디닷컴
- "운동했으니까 먹어도 돼?"...살빼기 말짱 꽝! - 코메디닷컴
- "운동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덜 움직인다"...이 무슨 말? - 코메디닷컴
- "한달 술 안마셨더니 세포들이"…英실험결과 어떻길래? - 코메디닷컴
- 정신 갉아먹는 음식들… 일부 학자들 "세금 물려라" - 코메디닷컴
- “출소 후 복수할 것”…그 범죄자 '보복심리' 강한 이유 있다 - 코메디닷컴
- "오늘도 부글부글"... '직장인 속'을 괴롭히는 3대 질환은? - 코메디닷컴
- 췌장암은 당뇨와 짝꿍...최악의 습관은 무엇?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