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예술의 경계는?” KAIST 국제 심포지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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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KAIST)는 인공지능과 예술을 주제로 오는 19일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강이연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몰입형 예술 + 인공지능'을 주제로 다중감각적 예술작품이 인공지능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탐구하고 인공지능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협업해 몰입형 스토리텔링을 생성할 수 있는 개념적 자원으로서의 사례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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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카이스트(KAIST)는 인공지능과 예술을 주제로 오는 19일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인간이 인공지능의 기술을 빌려 창작하고 인공지능도 스스로 창작이 가능해진 기술의 시대가 도래했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인공지능 시대에서 예술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를 묻고 이에 대한 담론을 촉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창작의 소유자는 누구이며, 감상의 대상은 무엇일지 등 인공지능이 예술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살펴보고 시대의 변화 속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예술과 그 문화적·사회적·기술적 맥락을 논의하는 자리다.
KAIST 미술관은 세계적인 석학과 연구자, 큐레이터, 비평가 등 국내외 전문가 10인을 초청했다. 과학기술을 통해 문화예술 분야가 직면한 새로운 과제를 탐구하고 미래를 위한 방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영국 서펜타인 갤러리의 캐이 왓슨 아트 테크놀로지 수석은 개회 기조 연사로 나서 ‘예술이 미래의 기술을 형성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서펜타인 갤러리가 운영 중인 아트 테크놀로지 프로그램이 어떤 방식으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작업을 진행하며, 예술 및 기술에 어떻게 초점을 맞춰 접근하는지 소개한다.
이진준 KAIST 아트앤테크놀로지센터장은 폐회 기조 강연을 맡아 기계가 창조할 수 있게 된 세상에서 인공지능이 인간의 표현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인지 혹은 인간의 독특한 감성을 억제하는 것인지 등 기술 발달이 가져온 예술의 중추적 변화와 미래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육 후이 네덜란드 로테르담 에라무스 대학교 교수가 ‘인공지능의 경계에 선 예술’을 주제로 특별 강연에 나서고 옌스 하우저 독일 칼스루에 공과대학교 교수는 ‘예술과 인공지능의 인간중심주의 도전: 미시적 성능과 거시적 효과부터 비녹색화까지’를 주제로 발제한다.
아트 앤 테크놀로지 분야 학자이자 예술가로 활동 중인 연사들의 강연도 이어진다.
강이연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몰입형 예술 + 인공지능’을 주제로 다중감각적 예술작품이 인공지능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탐구하고 인공지능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협업해 몰입형 스토리텔링을 생성할 수 있는 개념적 자원으로서의 사례를 공유한다.
후미히코 스미토모 일본 도쿄예술대학 교수는 ‘기술의 취약성’을 주제로 발제한다.
석현정 KAIST 예술융합센터장 겸 미술관장은 “인공지능 및 예술의 역할과 기능을 다각도에서 연구해 온 전문가들의 통찰과 전망을 공유하는 이번 심포지엄이 관련 전공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유익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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