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지니어스', 영국 방송사에 포맷 수출…예능, 새 K컬처 트렌드로

배한님 기자 2023. 10. 13. 09: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tvN의 두뇌 서바이벌 게임 예능 '더 지니어스' 포맷이 영국 최대 민영방송사에 수출됐다.

CJ ENM은 최근 '더 지니어스' IP(지식재산권)를 영국 ITV에 포맷 수출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CJ ENM은 영국 국영방송 BBC에 음악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 포맷을 수출하며, 영국 시청자에 K-예능 포맷을 선보인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 최대 민영방송사 ITV에 수출…2024년 방영 예정
더 지니어스 메인 포스터. /사진=CJ ENM


tvN의 두뇌 서바이벌 게임 예능 '더 지니어스' 포맷이 영국 최대 민영방송사에 수출됐다. K-팝·K-드라마에 이어 K-예능까지 새로운 K-콘텐츠 수출 품목 대열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CJ ENM은 최근 '더 지니어스' IP(지식재산권)를 영국 ITV에 포맷 수출했다고 13일 밝혔다. 영국판 더 지니어스는 글로벌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사 바니제이(Banijay) 산하 리마커블 엔터테인먼트(Remarkable Entertainment)에서 제작해 2024년 ITV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앞서 CJ ENM은 영국 국영방송 BBC에 음악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 포맷을 수출하며, 영국 시청자에 K-예능 포맷을 선보인 바 있다.
더 지니어스는 각계각층의 천재적인 능력을 갖춘 플레이어들이 선보이는 두뇌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2013년 첫 방송 이후 시즌 4까지 방영됐다. 더 지니어스는 네덜란드에도 포맷 수출돼, 네덜란드 공영방송 NPO3에서 시즌3까지 방송되기도 했다.

헬렌 그레토렉스 바니제이 포맷 구매 책임자는 "더 지니어스는 전략적인 사고와 연합을 중심으로 지식과 설득으로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점에서 현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훌륭한 예능 프로그램"이라며 "이미 CJ ENM 포맷이 세계적인 인정받은 만큼, 이번 리메이크 역시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전했다.

K-예능 포맷은 이미 많은 해외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영국뿐만 아니라 미국·독일·프랑스·태국·이스라엘·멕시코 등 총 28개국에 포맷 수출됐고, 연애 관찰 프로그램 '환승연애' 포맷은 일본에 수출돼 지난 6월 공개됐다. 또 다른 음악예능 '놀라운 토요일'은 베트남에서 리메이크돼 베트남 국영방송 VTV3에서 10월 중 첫 방송될 예정이다.

서장호 CJ ENM 콘텐츠사업부장은 "문화, 언어적 장벽 때문에 영화, 드라마에 비해 예능 콘텐츠는 직접 진출이 어렵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포맷 수출'을 통해 현지 리메이크되는 방식으로 전 세계 시청자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며 "세계 시청자들이 K-예능 포맷에 익숙해지면 향후 콘텐츠 직접 진출의 진입 장벽도 낮아져 K-콘텐츠 해외 진출 범위 역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