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ZTE, R&D 효율 높이는 AI 모델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통신 장비 회사가 연구개발 효율을 높이는 인공지능(AI) 초거대 모델을 공개했다.
12일 열린 차이나모바일 글로벌 협력 파트너대회에서 ZTE가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을 공개했다.
ZTE에 따르면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은 사용 범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화이트리스트 메커니즘을 지원한다.
ZTE에 따르면 지난 4월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 사용이 시작된 이래 최근까지 활성 사용자 수가 1만2천 명에 달했고, 코드 채택률이 40~45% 수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유효정 중국 전문기자)중국 통신 장비 회사가 연구개발 효율을 높이는 인공지능(AI) 초거대 모델을 공개했다.
12일 열린 차이나모바일 글로벌 협력 파트너대회에서 ZTE가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을 공개했다. 연구개발 인력이 수요 분석, 상품 설계, 프로그래밍, 테스트, 버전 배포 등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AI 모델이라고 소개됐다. R&D 효율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평가 플랫폼 휴먼이벌(Humaneval)에 따르면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은 코딩 언어 다양성과 중국어 코딩 성능이 업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실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에 대한 높은 요구사항과 긴 개발주기는 현대 소프트웨어 연구개발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데,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ZTE에 따르면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은 사용 범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화이트리스트 메커니즘을 지원한다. 코드 특정값 인식이 민감한 코드 조각을 효과적으로 식별해내고 민감한 단어 인식 메커니즘이 실시간으로 민감한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막을 수 있다. 보안 사고를 추적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 감사 메커니즘도 있다.
ZTE에 따르면 지난 4월 싱윈 연구개발 초거대 모델 사용이 시작된 이래 최근까지 활성 사용자 수가 1만2천 명에 달했고, 코드 채택률이 40~45% 수준이다. 코딩 효율성은 30% 향상됐으며 전반적 R&D 효율성이 10% 향상됐다.
ZTE는 도메인 데이터, 노하우 지식 축적, 통신 분야 수십만 개의 기술 문서와 1천억 개 토큰의 무선 및 코어 네트워크, 클라우드 코드 말뭉치 등을 AI 모델에 주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ZTE는 대량의 고품질 네트워크 운영 및 유지관리 데이터와 지식 축적을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AI 모델을 적용해 통신 네트워크 계획 및 유지관리는 물론 지능형 마케팅 분야에서 사업자 고객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효정 중국 전문기자(hjyoo@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 메이투 '디자인 AI 초거대 모델' 출시
- "검색 엔진에 생성 AI 결합하면 에너지 소비 10배↑"
- 마이크로소프트, 의료용 AI 도구 무더기 출시
- 구글, 의료용 AI 검색 엔진 출시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사장 선임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구글·메타·카카오 줄줄이 소송"…개인정보위, 내년 초 전담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