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산업 종합계획 상시 점검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가 민선 8기 강원도정 역점사업인 '반도체산업 육성' 지원의 근거를 도 조례로 뒷받침하고 나섰다.
도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기철)는 12일 제323회 임시회 1차회의에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대표발의 김기홍)를 가결했다.
경제산업위는 이날 내년도 지역산업 육성사업 30억, 강원디자인진흥원 11억,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30억 등 출연 동의안도 가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산업 육성·지원 조례 가결
주력 종목·용수 확보안 등 지적
대상포진 사백신 지원 조례 부결
강원특별자치도의회가 민선 8기 강원도정 역점사업인 ‘반도체산업 육성’ 지원의 근거를 도 조례로 뒷받침하고 나섰다. 하지만, 강원도가 주력할 ‘종목’을 아직 좁히지 못하는 등 전략 부재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도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기철)는 12일 제323회 임시회 1차회의에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대표발의 김기홍)를 가결했다. 조례는 기술 개발, 관련 기업 지원 등이 골자다. 또, 5년마다 종합계획을 수립할 것과 사업을 자문·심의하는 반도체산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도는 올해부터 향후 5년간 반도체 산업 육성 예산으로 1556억원을 산정했다.
회의에서 박대현(화천) 의원은 “원주 반도체 산업을 선언하고 시간이 지났다”며 “원주에 유치하고 싶은 반도체가 메모리(반도체)냐. 주력 종목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남진우 산업국장은 “주력 종목은 선정을 안했다. 분야가 워낙 다양하다. 여러 분야의 기초환경을 다져 끌어가야 하는 입장에서 환경이 구축된 다음에 선정해도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경기 용인시 반도체 산업단지 용수 공급지로 강원 화천댐이 언급되는 것을 두고 “(강원도가 육성할) 원주도 물이 부족한 것으로 안다. 대비책이 있느냐”며 “화천군은 (용인 공급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남 국장은 “원주권은 (목표는) 향후 파운드리(반도체 제조 위탁생산) 업체 유치”라며 “어느 지역의 물을 끌어올지는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용인 중심의 그것을(산업 용수), 우리 지역에서 끌고 간다는 것은 국가적으로 여러가지를 감안, 검토해야 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무철(춘천) 의원은 “강원특별자치도 현 시점에서는 5년 단위 종합계획은 기본적으로 가져가야 하는 것이고, 1년 단위로 세밀하게 사업 시행계획을 갖고 가야 한다”며 상시 점검을 당부했다.
경제산업위는 이날 내년도 지역산업 육성사업 30억, 강원디자인진흥원 11억,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30억 등 출연 동의안도 가결했다. 이한영(태백) 의원은 “출연기관은 사업비가 남으면 다음년도에 자체 편성하는데, 의회에서 확인할 기능이 없다”며 “(예산 운용) 폐단을 막기 위한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사회문화위원회(위원장 정재웅)는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출연 동의안을 센터가 소재한 춘천시 분담 비율 조정 등을 이유로 보류했다. 또, 65세 이상 도민 대상포진 사백신 지원 근거를 담은 예방접종 지원 조례(대표발의 이지영)를 예산 과다 소요(복지보건국 추계 첫 해 1512억원) 등을 이유로 부결했다. 이설화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실판 '더글로리' 표예림씨, 극단적 선택 전 다수의 고소로 경찰조사 앞둬
- 속초서 로또 1등 나왔다… 전국 11명, 당첨금 각 24억3천만원씩
- "30분 일찍 출근 강요" vs "조금 서둘러달라" 홍천 모 조합 근로자 사직 원인 공방
- 군복부 때 헌혈하다 HIV 감염 확인됐는데 주소지 보건소에는 '3년 뒤 통보'
- 영어 유치원 교습비 월 124만원… ‘7세 고시’ 레벨테스트 경쟁도 치열
- "30분만에 고기 10인분 먹튀" 식당주인 현상수배 걸어
- 춘천 감자빵 공동대표 부부 이혼 소송전…“공급 차질 없다”
- 1300억원대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 ‘MZ조폭’ 일당 덜미
- '설악산 등반객 40년지기' 중청대피소 10월부터 철거 예정
- 춘천 하늘에 구멍났나?…기상청 “폴스트리크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