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역사 왜곡 420% 증가…대응 위한 콘트롤타워 구축해야[2023국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치를 '파오차이'라 부르고 한복이 명나라 '한푸'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하는 등 해외의 역사 왜곡에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중국, 일본 등 동북아 국가의 역사 왜곡, 문화 침탈이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문화전쟁 양상으로 가고 있으나 우리의 대처는 매우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론전 이끌 컨트롤타워 필요"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김치를 ‘파오차이’라 부르고 한복이 명나라 ‘한푸’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하는 등 해외의 역사 왜곡에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중국, 일본 등 동북아 국가의 역사 왜곡, 문화 침탈이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문화전쟁 양상으로 가고 있으나 우리의 대처는 매우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관리부서가 4개 부서로 다원화 되어있어 행정비효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대응도 기대하기 어렵다”며 “전 세계를 상대로 문화 전쟁을 치르고 있는만큼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총괄적 대응, 디지털 문화홍보, 여론전을 이끌 컨트롤타워 구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버 김용호 숨져…박수홍 명예훼손 등 재판 '공소기각' 종결
- LG 폴더블 노트북, 비싸도 '인기있는 이유 있었네'[써봤어요]
- “매일 머리 감는 한국인에 필수”…다이슨, 머리 말리는 고데기 출시
- 반성문 13차례 낸 정유정, 감형 받을 수 있을까[궁즉답]
- “진짜 악질, 지옥 보낼 것”…표예림 ‘스토킹 유튜버’ 실물 공개
- 알바하며 외제차…“폼나게 살고팠던” 10대의 ‘살해 이벤트’ [그해 오늘]
- 등 돌리자 더 무섭다…반토막 난 에코프로, 개미 엑소더스
- [단독]"차라리 군대 가겠다"…승선예비역 포기자 6배 급증
- 제이다 핀켓 스미스 "♥윌 스미스와 7년째 별거…오스카 폭행 전부터"
- [Today 신곡]이효리, 6년 만에 신곡…"오래 기다렸다 얘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