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대통령 방한 순연…대통령실 "300억불 투자 협의는 차질 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의 이달 방한 일정이 순연됐다.
다만 대통령실은 UAE이 300억 달러 규모 투자 협의는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1월 윤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 계기에 UAE가 300억 달러(37조 원)를 투자하기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과 관련, 투자 협의에 대한 후속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됐다.
대통령실은 300억 달러 투자 협의는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무력 충돌 여파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의 이달 방한 일정이 순연됐다. 다만 대통령실은 UAE이 300억 달러 규모 투자 협의는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12일 무함마드 UAE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하려던 일정이 상호 협의하에 순연됐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으로 촉발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전쟁으로 중동 지역 정세가 급변한 여파로 보인다.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투자, 에너지, 국방·방산, 첨단기술, 보건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특히 지난 1월 윤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 계기에 UAE가 300억 달러(37조 원)를 투자하기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과 관련, 투자 협의에 대한 후속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됐다.
대통령실은 300억 달러 투자 협의는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미 채널을 정해서 실무협의를 주고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상회담 순연 여부와 관련 없이 300억 불 투자 협의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UAE 국부펀드인 아부다비투자청(ADIA)과 무바달라 등이 참여한 UAE 대표단은 방한해 20억 달러 규모의 구체적인 투자 검토 계획을 발표했다. 양측은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농업 기술, 생명공학, 항공우주, K컬처 등 6개를 우선 투자 협력 분야로 설정하기도 했다.
최 수석은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괜찮은 우리 기업에 대해 투자 유치를 제안한 게 30건 정도이고, 현재 준비 중인 게 20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UAE 대통령이 방문해서 (정상회담 때) 하기로 한 통상 관련 협력 사항과 에너지 분야 수주 등 관련해선 다음 주 중 각 부처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극단선택 암시' 유튜버 김용호, 부산 호텔서 숨진 채 발견
-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尹 대통령께 죄송해"
- '강서구 보선 패배' 참담한 국민의힘 [TF포착]
- '17.15%p' 與, 보궐선거 참패..."따끔한 질책 무겁게 받겠다"
- [2023 국감] '가계 부채' 책임론에 김주현 '진땀'…"정책 모순 아냐"(종합)
- 조현범 "'감성 테스트' 위해 포르쉐 탔다"…검찰 "본인 돈으로 했어야"
- '이-팔 분쟁' 확전 조짐…尹 '중동 외교' 시험대
- [희극지왕③] '프로필 투어'를 아세요?…바늘구멍 도전하는 무명배우들
- [나의 인생곡(141)] 조동진 '나뭇잎 사이로', 맑은 영혼의 시화(詩畵)
- 홍사빈의 꿈, '그럴법한 배우'로 성장하길[TF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