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1R 지명된 인천고 김택연, ‘제6회 대선 고교 최동원상’ 수상 영예

황혜정 2023. 10. 12. 1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베어스에 1라운드 지명된 인천고등학교 투수 김택연(18)이 '대선(大鮮) 고교 최동원상'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동원상'을 주관하는 최동원기념사업회는 "제6회 '대선 고교 최동원상' 수상자로 인천고 김택연을 선정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고 김택연이 1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2024 KBO 신인 드래프트에서 전체 1라운드 2순위로 두산 베어스에 지명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3. 9. 14.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 황혜정기자] 두산베어스에 1라운드 지명된 인천고등학교 투수 김택연(18)이 ‘대선(大鮮) 고교 최동원상’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동원상’을 주관하는 최동원기념사업회는 “제6회 ‘대선 고교 최동원상’ 수상자로 인천고 김택연을 선정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대선(大鮮) 고교 최동원상’은 한국 고교야구 최고 투수를 선정하는 상이다. 이번 ‘제6회 대선 고교 최동원상’은 전미르(경북고), 조대현(강릉고), 박건우(충암고), 정희수(천안CS) 등 올 한해 고교야구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투수 5명이 최종 후보로 올랐다.

후보 선정 기준은 ‘① 등판 경기 수 15경기 이상 ② 투구이닝 50이닝 이상 ③ 다승 4승 이상 ④ 평균자책 2.60 이하 ⑤ 탈삼진 55개 이상’ 등 총 5개 항목이다.

기념사업회 강진수 사무총장은 “최종 후보 5명의 명단을 프로야구스카우트협의회에 보냈다”며 “협의회 소속 10개 구단 스카우트들의 투표 결과 김택연이 압도적인 득표를 했다”고 알렸다.

6회 수상자로 선정된 김택연은 올해 고교야구 주말리그와 전국대회 13경기에 등판해 64.1이닝 동안 7승 1패 평균자책 1.13에 삼진 97개를 잡아냈다.

두산에 지명된 투수 김택연(인천고). 사진출처 | WBSC.


특히 올해 대만 타이중에서 열린 U-18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에선 결승전까지 5일 연속 마운드에 오르는 투혼을 발휘해 팀에 동메달을 안겼다. 미국과 상대한 결승전에선 선발로 등판, 7이닝 무실점 9탈삼진 역투로 완봉승을 거두기도 했다. 팀을 위해 헌신하는 ‘최동원 정신’을 가장 잘 보여준 선수라는 평가다.

수상자로 선정된 김택연은 “고교야구선수라면, 한 번쯤은 다들 꿈꿔온 순간일 거다. 2년 전 1학년 때 학교 선배인 (윤)태현이 형이 고교 최동원상을 수상하는 걸 보고 정말 멋있어 보였다. 그때부터 ‘남은 고교 2년 안에 저 상을 꼭 받겠다’고 결심했다”면서 “그래서 지금 수상이 더 값지고 의미가 남다르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택연은 “최동원 선배님이 어떤 분인지 너무나도 잘 안다. 그런 분의 이름이 새겨진 상이라 영광스럽고, 또 한편으론 책임감이 든다. 최동원 선배님께 누가 되지 않도록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적으로도 훌륭한 선수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대선 고교 최동원상’ 상금은 1천만 원이다. 부산의 대표기업 대선주조(주)에서 고교야구 발전을 위해 후원하는 상으로 1000만 원 중 수상자인 김택연에게 장학금 500만 원, 소속학교 인천고 야구부 지원금으로 500만 원이 지원된다.

‘제6회 대선 고교 최동원상’ 시상식은 프로야구 최고의 투수를 선정하는 ‘제10회 BNK 부산은행 최동원상’ 시상식과 더불어 오는 10월 17일 오후 2시 40분 문현동 부산은행본점에서 열릴 예정이다. et16@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