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을 잇다' 음성 설성문화제 개막…소원쌀로 결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음성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인 설성문화제가 12일 개막했다.
올해로 42회를 맞은 설성문화제는 '음성 문화와 예술을 잇다'를 주제로 15일까지 나흘간 설성공원과 음성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열린다.
마지막 날인 15일(전통문화의날)에는 전통혼례, 집터다지기, 음성민속예술 한마당놀이, 염계달 명창기념 음성 판소리 잔치, 전통놀이 전래지도사 과정 연계·시연 등이 열린다.
설성문화제 대미는 염계달 명창기념 음성 판소리 잔치가 장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년 만에 지역주민·관광객 대면행사…시조창 공연 눈길
[음성=뉴시스] 강신욱 기자 = 충북 음성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인 설성문화제가 12일 개막했다.
올해로 42회를 맞은 설성문화제는 '음성 문화와 예술을 잇다'를 주제로 15일까지 나흘간 설성공원과 음성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열린다.
설성문화제는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지난해에는 코로나19와 콘텐츠 개발 등으로 대면행사로 열리지 않았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현장에서 만나는 것은 4년 만이다.
첫날인 12일(터울림의 날)에는 음성문화원 동아리 공연, 출향인 고향의 밤, 음성군립청소년오케스트라 공연, 문화원 난타팀 '잉홀' 공연, 사물놀이, 개막식, 불꽃놀이가 펼쳐진다.
13일(음성소리의날)에는 고추장 떡볶이 나누기 행사, 줄광대 놀음, 실버가요제, 이상래 시조창, 북토크 콘서트, 미래의 우리집 그리기 대회 등이, 14일(세계문화의날)에는 음성군민 체육대회, 세계문화 공연(중국기예단, 러시아전통민속공연, 브라스밴드, 남미삼바공연, 멕시코인디안 전통음악공연, 유로피안밴드), 강동대 실용음악과 공연, 글로벌 페스티벌, OX퀴즈 등이 선보인다.
마지막 날인 15일(전통문화의날)에는 전통혼례, 집터다지기, 음성민속예술 한마당놀이, 염계달 명창기념 음성 판소리 잔치, 전통놀이 전래지도사 과정 연계·시연 등이 열린다.
올해는 지난해 콘텐츠 연구용역에서 발굴한 프로그램인 '동심편주'가 진행된다.
군민이 동심(同心)으로 안녕과 소망을 빌며 찬조받은 소정의 쌀(소원쌀)로 떡과 술을 빚어 나눠 먹는다. 공동체 결속과 진정한 축제 의미를 되새긴다는 취지다.
둘째날에는 충북 무형문화재 석암제시조창 보유자 이상래씨가 무대에 선다. 소이면 출신 이씨는 영제(경상도 중심 시조창)를 제외한 모든 시조창에 능하고 독특한 시김새(판소리에서 소리를 하는 방법)를 가진 시조창 명인으로 꼽힌다.
설성문화제 대미는 염계달 명창기념 음성 판소리 잔치가 장식한다. 염계달은 조선 후기 판소리에 '경드름'을 도입한 조선시대 8명창 중 한 사람이다. 음성 가섭사에서 10여 년 동안 판소리를 전수했다고 전한다.
채수정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의 판소리 춘향가, 전임상 전남대 교수의 적벽가,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보유자 신영희 명창의 수궁가 등 수준 높은 판소리 공연이 야외음악당에서 펼쳐진다.
군은 이번 축제 기간 음성박물관 홍보와 함께 군민의 음성박물관 건립 의견을 듣는다.
홍보 부스에서는 음성박물관 건립 기원 손수건 만들기, 문화체험 활동, 홍보사진 촬영, 건립 기원 메시지 작성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설문조사에서 음성박물관 건립 의견도 제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발적인 유물기증운동으로 음성과 관련한 정체성 있는 유물을 확보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박물관을 만들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sw64@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