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근무 인력 줄여야"… 금감원, 내부통제 고삐 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은 12일 최근 은행권 대형 사건·사고가 이어지자 내부통제 강화 방안 시행 시기를 앞당기고 추가 보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권은 지난 한 달 간 내부통제 혁신방안 이행상황, 부동산 PF 자금관리에서의 사고징후 여부,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전반의 적정성 등 3가지 테마에 대해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12일 최근 은행권 대형 사건·사고가 이어지자 내부통제 강화 방안 시행 시기를 앞당기고 추가 보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순환근무에서 예외를 인정받은 직원에 대한 별도의 사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장기 근무 인력을 내년 말까지 축소해야 한다.
현재 경영관리(M) 하위항목인 내부통제 부문을 별도 항목으로 분리하고 평가비중 확대한다. 비중은 현재 5.3%에서 10%로 배로 높아진다. 내부통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은행은 경영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검사매뉴얼도 내부통제 혁신방안, 사고예방 장치의 적정성 평가 항목 등을 금감원 검사 시 활용하는 체크리스트에 대폭 반영해 확대한다.
한편 금감원은 '은행권 내부통제 점검 결과'에 따르면 현재까지 추가 사고 징후 등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권은 지난 한 달 간 내부통제 혁신방안 이행상황, 부동산 PF 자금관리에서의 사고징후 여부,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전반의 적정성 등 3가지 테마에 대해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은행들은 점검결과 미흡사항에 대한 개선계획을 당국에 제출했다.
은행은 평균 13개 항목에 대해 점검을 실시했다. A은행은 금감원이 필수 항목으로 요청한 항목 등을 포함해 총 22개의 항목을 점검했다. 특히 최근 KPI 실적이 높은 32개 영업점 점장에 대해 일괄적으로 특별 명령휴가를 실시했다. B은행은 필수 항목 등을 포함해 총 18개 항목을 점검했다. 계약업무, PB관리고객 잔액현황 통보 업무 등 고위험업무에 대해 중점점검했다.
C은행은 필수항목 등을 포함해 총 9개 항목을 점검했다. 특히 영업 과정에서 직원들 실적을 제고하기 위해 영업본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프로모션 관련 사고유발 요인 및 내부통제의 적정성에 대해 점검했다.
D은행은 필수 항목 등을 포함해 총 9개 항목을 점검했다. 특히 각종 고객의 자금을 임시 예치하는 은행(영업점) 명의 계좌 관리의 적정성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영역에 대해 점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실제 각 은행이 마련한 개선계획의 이행여부를 확인·점검할 예정"이라며 "매분기마다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세부 이행현황을 점검해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보완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금감원은 최근 문제가 터진 경남은행, 대구은행 등의 사고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내부통제 혁신방안에 추가할 방침이다.은행권 횡령 사고와 사고금액은 최근 급격히 늘었다. 횡령 건수는 2018년 20건, 2019년 19건 2020년 19건, 2021년 14건, 2022년 20건, 2023년 8월 14을 기록했다. 횡령금액은 2018년 24억2000만원, 2019년 67억5000만원, 2020년 8억2000만원, 2021년 72억8000만원, 2022년 739억7000만원, 2023년 8월 612억6000만원이다.
김경렬기자 iam1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카프리오의 전 연인, 이-팔 전쟁 비판 "무고한 생명 희생 안돼"
- 유튜버 김용호씨, 부산 호텔서 숨진 채 발견…극단적 선택 추정
- "사람이 쓰러졌다" 버스안서 다급한 외침…기사 순발력으로 살렸다
- 바다에 빠진 4살 유치원생, 끝내 숨져…"홀로 돌아다녔다"
- 조국 "딸이 의사하고 싶었는데, 면허 박탈에 화 많이 난다…표창장 때문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