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시장 '직주근접' 단지 강세, 집값 상승세도 높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주근접'은 모든 직장인의 꿈이다.
산업단지 업무지구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흥행 보증수표'로 불리면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수도권이나 지방 상관없이 산업단지를 끼고 있다면 직장인의 행복지지수는 물론 투자 가치까지 인정받고 있다.
통근시간이 짧을수록 여유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데다가 삶의 질이 나눠지면서 행복도가 달라진다는 것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직주근접’은 모든 직장인의 꿈이다. 산업단지 업무지구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흥행 보증수표’로 불리면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수도권이나 지방 상관없이 산업단지를 끼고 있다면 직장인의 행복지지수는 물론 투자 가치까지 인정받고 있다.
통근시간이 짧을수록 여유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데다가 삶의 질이 나눠지면서 행복도가 달라진다는 것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통근시간이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및 통근시간 가치 분석’(전혜란, 2020)에 따르면, 모든 가구 유형에서 통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삶의 만족도는 하락한다. 경기도민 2만여명을 조사해 발표한 ‘행복과 통근역설’(진은애ㆍ진장익, 2017)에서도 역시 통근시간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행복도가 떨어진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일정 수준까지는 주거나 고용 측면에서 보상이 이뤄져 행복지수가 증가하지만, 극심한 교통체증이나 혼잡으로 인한 통근시간 증가는 피로를 누적시키고 다른 여가에 대한 기회를 제한해 행복지수는 점차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행복지수 외에도 시세에 미치는 영향도 실거래가를 보면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보면 가장 가구수가 많은 용인한숲시티 5단지 전용면적 84㎡는 올해 3월 초만 해도 3억3,500만원에 실거래가 이뤄졌지만 이 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남사읍이 올해 3월 15일,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낙점된 뒤 올해 들어 3억원대 거래는 이뤄지지 않았다. 올해 들어 같은 면적의 실거래는 17건이 이뤄졌고 모두 4억 500~4억 7,500만원 선으로 후보지 낙점 이전보다 평균 1억원 넘게 뛰었다.
비단 용인의 사례뿐 아니라 산업단지와 가까운 곳은 분양 성적표도 좋다. 내년까지 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되고 있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는 고정수요가 풍부한 점이 강점으로 부각되면서 수십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이 이어졌다. 대우건설이 지난 5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에 분양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은 473가구 모집에 1순위에서 3만4886명이 몰려 평균 73.75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효성중공업이 공급했던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는 57.6대 1, 원건설이 분양했던 '청주 테크노폴리스 A9블록 힐데스하임'도 4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직주근접 단지는 말 그대로 직장과 주거입지가 가까운 만큼 워라밸이 가능하고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해 만족도가 높고, 그만큼 수요가 풍부해지는 만큼 시세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는 꾸준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산업단지를 가깝게 두고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 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전라북도 군산시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지곡동 산 일원에 ‘군산 레이크시티 아이파크’를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면적 84~226㎡ 총 722세대 규모다. 이 단지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군산 새만금국가산단을 차량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수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군산일반산업단지, 군산국가산업단지, 군산자유무역지역, 군산2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도 접근이 수월해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단지와 인접한 새만금북로와 월명로, 백석로 등을 이용해 군산 전 지역 및 주변 도심권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군산고속버스터미널, 장항선 군산역과 대야역, 서해안고속도로(군산IC)를 통한 광역 교통망도 우수하다.
대우건설이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 테크노일반산업단지 C2블록에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를 공급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626가구 규모다. 전국청약이 가능하고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되며,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가 가까워 직주근접이며, 단지 바로앞 초·중교가 개교예정에 있다. 차량 10분 거리로 천안아산역,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천안불당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충청북도 청주시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 일원에 ‘더샵 오창프레스티지’를 공급한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6개 동, 아파트 644가구, 오피스텔 225실 등 총 869가구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전용면적 99~127㎡ 644세대 규모인 아파트를 먼저 분양 중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오창과학산업단지는 지난 7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선정됐으며, 주변으로 이차전지 기업이 40여 개가 밀집돼 있다. 또한, 주변에서는 방사광가속기 개발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킥보드' 탄 여고생 피하려다 트럭 뒤집어졌는데···그냥 가려던 학생 결국
- 이영애, ‘열린공감TV’겨냥 “가짜뉴스 선동” 작심 발언…방송중지 요청·법적조치 검토
- '떡볶이에 머리카락' 후기 남겼는데···가게 사장님 "고맙습니다" 대답 왜?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