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하마스보다 센 헤즈볼라…"내전 경험 전투원만 수천명"

김문성 2023. 10. 12.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에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하마스보다 전력이 막강한 헤즈볼라는 레바논과 국경을 접한 이스라엘 북부 지역에 하마스를 지원하는 제한적인 공격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4월 레바논에서 이례적으로 이스라엘을 향한 강력한 로켓 공격이 이뤄진 것은 하마스, 이란, 헤즈볼라의 연대 강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NYT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팔-레바논 대표 무장정파들 연대 강화…시리아도 가세
현재로선 제한적 공격…이스라엘, 3개 전선 대응 부담 커질 듯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에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하마스보다 전력이 막강한 헤즈볼라는 레바논과 국경을 접한 이스라엘 북부 지역에 하마스를 지원하는 제한적인 공격을 하고 있다.

헤즈볼라가 이번 전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경우 하마스는 큰 힘을 얻게 되는 반면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본거지인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초점을 맞춘 전선이 더욱 넓어지는 힘든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무력 충돌도 나흘째 이어졌다며 레바논의 가장 강력한 무장조직 헤즈볼라가 이스라엘에 가장 심각한 위협 세력이라고 전했다.

동료 장례식서 구호 외치는 헤즈볼라 대원들 (케르베트셀렘 AP=연합뉴스) 레바논 무장 정파 헤즈볼라 대원들이 10일(현지시간) 남부 케르베트 셀렘 마을에서 이스라엘의 포격으로 사망한 동료의 장례식에 참석해 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날 이스라엘은 골란고원 내 점령지를 공격한 헤즈볼라의 초소 여러 곳을 공격했다. 2023.10.11 besthope@yna.co.kr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이란의 지원을 받는 헤즈볼라는 시아파 무장정파로, 1985년 이스라엘의 레바논 남부 점령에 맞서 싸우기 위해 창설됐다.

현재 헤즈볼라는 대규모의 로켓 등 무기는 물론 과거 인접국 시리아 내전에 참전한 경험이 있는 숙련 전투원만 수천명을 보유하고 있다.

하마스는 이슬람 종파가 다른 이란, 헤즈볼라와 10년 전 시리아 내전 때 관계가 더욱 냉랭해졌지만 최근 수년간은 연대를 강화해왔다.

시리아 내전 당시 이슬람 수니파 하마스는 바사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에 반기를 든 현지 수니파 민병대를 지원했다. 반면 아사드 정권은 시아파인 이란과 헤즈볼라의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4월 레바논에서 이례적으로 이스라엘을 향한 강력한 로켓 공격이 이뤄진 것은 하마스, 이란, 헤즈볼라의 연대 강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NYT는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가 헤즈볼라의 승인 아래 이 공격을 주도했다고 비난했다.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는 자신의 무장정파를 레바논의 영향력 있는 정치세력으로 키우기도 했다.

이스라엘이 2006년 헤즈볼라의 이스라엘 군인 2명 납치에 대응해 레바논을 잠시 침공한 적이 있고, 이후 가끔 교전이 있었지만 국경 긴장은 비교적 통제가 되고 있었다.

최근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교전은 2006년 이후 가장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헤즈볼라 전투원이 일부 참여한 시리아 측과도 교전을 벌이고 있다. 이 교전은 아직 제한적이긴 하지만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레바논, 시리아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3개 전선이 녹록지 않을 수도 있다.

하마스는 지난 7일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기습 공격 때 레바논에 있는 무장 동맹세력에 공격 동참을 요구했다.

NYT에 따르면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개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징후는 아직 없다. 이스라엘의 군사 대응을 강화하지 않는 제한적인 공격을 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이 지속할지는 지켜봐야 한다.

kms1234@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