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터 역주행 방지장치, 자동안전발판 설치…지하철도 진화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5년까지 승강장 연단 130mm 이상 72개역 585개에 자동안전발판이 확대 설치한다.
1~8호선 역사 내 모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를 확대 설치한다.
공사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이 130mm 이상인 72개 역 585개에 접이식 자동안전발판을 확대 설치한다.
공사는 1~8호선 모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2025년까지 승강장 연단 130mm 이상 72개역 585개에 자동안전발판이 확대 설치한다. 1~8호선 모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장치가 구축된다. 2025년까지 736대가 대상이다.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가 지하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빠짐 사고와 승강편의시설 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환경개선에 본격 나선다. 승강장과 열차 차이 간격이 넓어 발빠짐 우려가 있는 72개 역에 자동안전발판을 확대 설치한다. 1~8호선 역사 내 모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를 확대 설치한다.
안전한 지하철 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되는 것이다. 열차 혼잡도 개선과 노후 전동차 교체에 이어 시민에게 공개하는 세 번째 서비스 개선 내용이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요금 인상 수익을 시민 편익으로 돌려주겠다고 약속하면서 3대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순차적으로 공개해왔다.
공사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이 130mm 이상인 72개 역 585개에 접이식 자동안전발판을 확대 설치한다. 2022년 12월부터 2023년 6월까지 7개월 동안 2호선 시청역 등 5개 역 25개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안전성과 효과성 등이 종합적으로 검증되어 확대 설치하게 됐다.
접이식 자동안전발판은 승강장안전문과 연동해 열차가 정위치에 정차한 것이 확인되면 올라오고 출입문이 닫히면 센서로 잔류 승객 여부를 검지한 후 다시 내려가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지하철 곡선 승강장은 칸당 길이가 20m인 직사각형의 열차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모서리 접촉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적으로 설계돼 열차와 승강장 사이가 100mm를 초과하는 이격거리가 발생할 수 있다.
공사는 1~8호선 모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 공사에서 운영 중인 1833대의 에스컬레이터 중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가 이미 설치된 1097대(60%)를 제외하고 736대(40%)가 설치 대상이다. 올해 말까지 116대, 내년 상반기까지 547대에 설치한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서울 지하철의 에스컬레이터는 하루 19시간 가동되며 많은 승객이 이용하여 피로도가 높고, 부품 노후화 등에 따라 사고나 장애의 적극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는 많은 승객이 이용하고 장시간 가동에 따라 기어나 체인 등 주요 부품이 파손되면서 정지가 불가능할 경우 하중을 견디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역사 환경개선과 함께 열차 내 혼잡도 개선, 노후 전동차 교체를 골자로 하는 3대 서비스 개선 계획은 서울 지하철의 안전과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중요한 변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국 검찰, '마진콜 사태' 한국계 빌 황에 징역 21년 구형
- 트럼프, 백악관 대변인에 '27세 레빗' 발탁…역대 최연소
- 한동훈 "민주당, 판사 겁박…'위증교사 형량' 무거울 것"
- '킥보드 가격' 유치원 교사, 주먹으로 11명 더 때렸다
- 우크라, 러시아 반격용 '살상 드론' 대량 투입 임박
- 尹 "러북 대응 한중 협력 기대"…시진핑 "평화적 해결 희망"
- '온몸에 문신'·'백신 음모론'…논란 계속되는 '트럼프 정부' 지명자들
- '진짜 막걸리'의 기준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전 야구선수 정수근, '술자리 폭행' 이어 음주운전 혐의도 기소
- 尹-시진핑, '한중FTA 후속협상' 가속화 합의…방한·방중 제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