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 하원의장 후보에 스컬리스, 트럼프 지지 업은 짐 조던 제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새로운 하원의장 후보로 스티브 스컬리스 원내대표를 낙점했다.
소수당인 민주당은 앞서 하킴 제프리스 원내대표를 의장 후보로 선출했으나 통상 하원의장은 과반 이상의 의석을 보유한 다수당에서 선출된다.
스컬리스 후보가 본회의 표결에서 과반을 얻게 되면 미 권력서열 3위 하원의장에 오르게 된다.
이날 하원의장의 선출을 위한 본회의가 연기된 것은 스컬리스 후보가 표를 모을 시간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새로운 하원의장 후보로 스티브 스컬리스 원내대표를 낙점했다. 하지만 하원의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는 무기한 연기됐다.
11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공화당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투표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스컬리스 후보의 경쟁 상태로 나섰던 짐 조던 법사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받았으나 석패했다.
하원의장은 본회의에서 과반 득표로 선출된다. 공화당의 의석(221명)이 민주당(212명)보다 근소한 우위이기 때문에 공화당 내 이탈표가 발생할 경우 지난 1월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 선출 때와 같은 진통이 재현될 수 있다. 소수당인 민주당은 앞서 하킴 제프리스 원내대표를 의장 후보로 선출했으나 통상 하원의장은 과반 이상의 의석을 보유한 다수당에서 선출된다.
스컬리스 후보가 본회의 표결에서 과반을 얻게 되면 미 권력서열 3위 하원의장에 오르게 된다. 이탈리아 이민자의 후손인 스컬리스 후보는 1996년부터 루이지애나주 주 하원의원(3선)과 주 상원의원을 거친 뒤 2008년부터 연방 하원의원에 9차례 당선된 중진이다. 총기 규제를 반대하고, 감세를 지지하는 전형적인 보수주의 성향의 정치인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하원의장으로서의 첫 번째 결의안은 우리가 이스라엘 편에 서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하원의장의 선출을 위한 본회의가 연기된 것은 스컬리스 후보가 표를 모을 시간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조던 위원장을 지지했던 공화당 강경파의 표를 끌어 모으는 것이 그의 의장 선출에 있어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포스트(WP)는 "투표 연기는 스컬리스 원내대표가 조던 위원장 지지자들의 표를 끌어모으는 작업을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킥보드' 탄 여고생 피하려다 트럭 뒤집어졌는데…그냥 가려던 학생 결국
- 이영애, ‘열린공감TV’겨냥 “가짜뉴스 선동” 작심 발언…방송중지 요청·법적조치 검토
- '떡볶이에 머리카락' 후기 남겼는데…가게 사장님 '고맙습니다' 대답 왜?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