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이-팔 전쟁' 긴급 경제·안보 점검…"하마스 테러행위, 강력 규탄"(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무력 침공을 '테러행위'라고 부르며 강력 규탄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후 4시30분께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과 관련해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현대의 복합적인 상호의존 환경에서는 작은 외부의 충격에도 안보와 경제가 한꺼번에 위기에 빠질 수 있다"며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국내외 안보·경제 동향과 이에 따른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라"고 지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속 조치 이뤄지도록 만전을"
"골든타임 높치면 피해는 국민에"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무력 침공을 '테러행위'라고 부르며 강력 규탄했다. 당국자들에는 국내외 안보·경제 동향과 이에 따른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후 4시30분께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과 관련해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국제 유가와 환율의 움직임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의 변동성을 계속 주시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하마스 무장세력에 의한 민간인 무차별 살상과 인질 사태는 국제인도법을 명백히 위반한 테러행위"라고 규명하며 강력 규탄했다. 또 사태 해결과 평화 정착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현대의 복합적인 상호의존 환경에서는 작은 외부의 충격에도 안보와 경제가 한꺼번에 위기에 빠질 수 있다"며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국내외 안보·경제 동향과 이에 따른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이상 징후 발생 시 필요한 조치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 내 우리 재외국민의 안전 상황과 단기 체류자들의 귀국 대피 현황을 점검하고 우리 교민과 여행객의 안전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며 모두발언에서 "선제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하지 않아서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스라엘-하마스 사태'가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이미 수천 명 사상자가 발생했다"며 "여러 국가의 입장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 사안인 만큼 사태의 확대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스라엘-하마스 사태가 우리에게 주는 경제, 안보적 함의를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해서 지속해 보고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부처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병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