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韓 클라우드 인프라에 5년간 8조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오는 2027년까지 한국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약 7조 8500억 원(58억 8000만 달러)을 투자한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AWS 인더스트리 위크'에 참석해 "보다 유익한 파급 효과를 창출해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AWS는 데이터센터를 확충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추가 확보해 시장 공략
2027년까지 韓 GDP 15조 기여
엔지니어링 등 6만 일자리도 창출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오는 2027년까지 한국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약 7조 8500억 원(58억 8000만 달러)을 투자한다. 이는 AWS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투자한 금액(2조 7300억 원) 대비 3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데이터센터를 추가 확보해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AWS 인더스트리 위크’에 참석해 “보다 유익한 파급 효과를 창출해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AWS는 적극적인 투자로 인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한국의 총 국내총생산(GDP)에 15조 600억 원가량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데이터센터 공급망과 관련된 건설, 시설 유지보수, 엔지니어링, 통신 등 분야에서 연평균 1만 2300개, 5년 간 약 6만 1500개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것으로 예측했다.
AWS는 데이터센터를 확충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이어갈 예정이다. 데이터센터를 추가 임대하거나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해서 급증하는 클라우드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방대해지고 디지털 전환 사례도 증가해 클라우드 산업은 탄탄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한국IDC에 따르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지난해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5.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규모가 3조 614억 원으로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김영훈 AWS코리아 정책협력실장은 전날 서울 강남구 AWS코리아 사옥에서 서울경제신문과 만나 “AWS는 한국 경제와 클라우드 수요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면서 “AWS에게 굉장히 중요한 투자처인 한국 시장에서 앞으로 5년 간 늘어날 클라우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실장은 자체 데이터센터를 건설하는 방안과 임차를 늘리는 방안 모두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AWS는 현재 서울 목동과 경기 일산·용인·안양 등 4개 지역에서 리전(복수의 데이터센터)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WS는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와 상생을 통해 시장 규모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AWS는 베스핀글로벌과 메가존클라우드 등 협력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수천 개의 국내 기업이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 구축을 돕고 있다. 올해 8월 AWS는 KB인베스트먼트·새한창업투자와 함께 국내 스타트업에 6주 동안 교육·멘토링은 물론 기업당 최대 2억 7000만 원의 AWS 크레딧을 제공하는 공동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김 실장은 "한국 기업들과 클라우드 산업을 함께 키우겠다”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
- 나도 모르게 개통된 폰으로 8400만원 대출…범인은 며느리였다
- '꼬우면 이직해라' 했더니 진짜 관둬…2030 공무원 퇴직 '러시'
- 혹시 '심신미약' 주장?…'분당 흉기 난동' 최원종, 정신감정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