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군사기술 이스라엘 vs 게릴라전 최적화 하마스 [이-팔 전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내 지상 전면적이 임박한 가운데 양측의 대비되는 군사력에 관심이 쏠린다.
9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지상 침공 시나리오가 유력하다며 양측의 군사 장비를 비교·분석했다.
스카이뉴스는 이스라엘 군사력에 대해 성별 구분 없는 징병제와 메르카바 전차로 대표되는 육군 전력과 첨단 기술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현역17만명에 예비군 30만명 소집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내 지상 전면적이 임박한 가운데 양측의 대비되는 군사력에 관심이 쏠린다.
9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지상 침공 시나리오가 유력하다며 양측의 군사 장비를 비교·분석했다. 스카이뉴스는 이스라엘 군사력에 대해 성별 구분 없는 징병제와 메르카바 전차로 대표되는 육군 전력과 첨단 기술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에 반해 팔레스타인 하마스는 중무기 대신 기동성에 초점을 맞춘 게릴라전 특화 부대라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의 메르카바 전차는 우크라이나에 투입되며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독일군의 주력 탱크 레오파르트 2와 비슷한 수준이다. 120㎜ 주포와 보조무기로 무장했고 승무원 4명을 최대한 보호하도록 전면에 특수 강철판을 댔다. 이스라엘은 1973년 4차 중동전쟁에서 이집트에 참패한 뒤 해외기술을 도입해 메르카바 전차를 개발했다. 또 이스라엘 공군은 스텔스 기능이 장착된 F-35 라이트닝 Ⅱ 전투기도 미국에서 들여와 운용 중이다. 군사전문가 마이클 클라크 교수는 이스라엘군이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혁신적이며 드론도 즐겨 사용한다고 말했다.
반면 하마스는 게릴라 전투에 최적화한 장비를 갖췄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같은 다목적 차량의 뒷부분에 중기관총을 장착하는 식이다. 하마스는 지난 7일 기습을 시작하면서 로켓 수천 발을 발사해 이스라엘 방공망 아이언돔을 무력화했다. 최대 500㎏의 탄두를 싣고 도로로 이동할 수 있는 이란제 파테-110 지대지 탄도미사일도 보유했다. 미국의 휴대용 방공미사일 스팅어와 유사한 대전차 미사일도 운용한다.
병력은 이스라엘이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다. 이스라엘은 현역 17만명에 예비군 30만명을 소집하고 전 세계 예비군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렸다. 하마스는 약 1만명의 병력을 보유했지만 상황이 발생하면 최대 5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스라엘은 이번 전쟁에 핵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자지구의 경우 이스라엘 땅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클라크 교수는 설명했다.
백주연 기자 nice89@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
- 나도 모르게 개통된 폰으로 8400만원 대출…범인은 며느리였다
- '꼬우면 이직해라' 했더니 진짜 관둬…2030 공무원 퇴직 '러시'
- 혹시 '심신미약' 주장?…'분당 흉기 난동' 최원종, 정신감정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