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韓, 고금리 장기화 논의 과정서 고령화로 인한 침체도 고려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이번 마라케시 회의 주요 주제는 '고금리 장기화(higher for longer)'이지만 한국은 전형적인 사례로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지정학적 분열로 물가가 오르면서 중립금리가 높아질 수 있냐는 질문에 "(이번 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새로운 고금리 체제(regime)에 대비해야 할 것을 논의 중"이라며 "다만 한국은 인구구조라는 특수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장기화’ 주요 의제지만
한국은 고령화 침체 가능성 고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이번 마라케시 회의 주요 주제는 ‘고금리 장기화(higher for longer)’이지만 한국은 전형적인 사례로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글로벌 고금리 장기화 등 대외 요인과 함께 고령화로 인한 성장 둔화 등 대내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날 이 총재는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진행한 미국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그룹(WBG) 합동 연차총회 참석차 모로코에 머물고 있다.
이 총재는 지정학적 분열로 물가가 오르면서 중립금리가 높아질 수 있냐는 질문에 “(이번 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새로운 고금리 체제(regime)에 대비해야 할 것을 논의 중”이라며 “다만 한국은 인구구조라는 특수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한국은 출산율이 낮고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로 인한 장기 침체 가능성이 크다”며 “글로벌 요인이 클지, 고령화로 인한 성장 잠재력 하락을 얼마나 상쇄할 수 있을 지를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적인 글로벌 고금리 기조가 진행 중이지만 우리나라는 고령화 등으로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하락하는 만큼 내부 요인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글로벌 고금리 장기화 행렬에서 먼저 이탈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날 이 총재는 내년 말엔 물가가 목표 수준(2%)에 수렴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내년 말까지 유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경제 성장률이 중국 영향을 어느 정도 받을 것인지가 불확실하다”며 “한국처럼 석유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에선 유가가 어떤 요인으로 오르든 공급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총재는 중국 의존도를 벗어나 구조 개혁을 통해 공급망과 시장 다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 지난 20년 동안 중국의 고성장에 안주했기 때문에 구조개혁을 하면서 공급망과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당분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지정학적 긴장과 공급망 등을 고려할 때 풀어야 할 숙제가 아직 많다”고 발언했다.
조지원 기자 jw@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
- 나도 모르게 개통된 폰으로 8400만원 대출…범인은 며느리였다
- '꼬우면 이직해라' 했더니 진짜 관둬…2030 공무원 퇴직 '러시'
- 혹시 '심신미약' 주장?…'분당 흉기 난동' 최원종, 정신감정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