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농업기계 공유플랫폼 확대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서산시가 농업기계 공유플랫폼을 확대 운영한다.
김갑식 농업기술센터소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농기계 걱정 없는 농업기계 공유 플랫폼 확대 운영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열어 사업의 추진 배경, 사업 현황 및 실적,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늘 우수모델 육성사업 추진
[서산]충남 서산시가 농업기계 공유플랫폼을 확대 운영한다.
김갑식 농업기술센터소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농기계 걱정 없는 농업기계 공유 플랫폼 확대 운영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열어 사업의 추진 배경, 사업 현황 및 실적,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농촌 인력감소, 노령화의 지속, 인건비와 농자재 가격 상승 등 농업 환경에 어려움이 지속됨에 따라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농작업의 기계화율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한다.
시는 농업기계 공유플랫폼 사업으로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을 비롯해 농업기계 운반서비스 운영,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 농업기계 폐유 및 교환사업, 농작업 지원단 운영, 여성농업인 농작업 편이장비 지원사업, 농가 맞춤형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농업기술센터 본소와 북부분소, 중부분소, 동부분소 등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4개소에 총 82종의 농기계 1132대를 보유 하고 있으며, 농기계 임대 시 기동이 어려운 농업인을 위해 농업기계 운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간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통해 2021년 6631건, 2022년 6649건을 지원했으며, 운반서비스는 2021년 273건, 2022년 360건을 지원했다.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을 위해 양파, 마늘, 콩, 인삼 등 주작목의 규모화와 집단화된 지역에서 육묘부터 수확까지 농업인들의 경영안정과 영농편익 증진을 위해 42종의 농기계 총 107대를 지원하고 있다.
농촌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농업기계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농업기계 폐유 수거 및 교환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농기계지원반과 인력지원반을 구성해 중소 고령농을 대상으로 농작업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농업인들의 농작업 편의를 위해 농작업대, 고추 수확차, 충전식 분무기 및 운반차, 충전식 예초기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농업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동력 살분무기 소형농기계를 지원하고 있다.
시는 향후 8가지 농업기계 공유플랫폼을 확대 운영하기 위해 협소한 본소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증축하고 원활한 농업기계 운반서비스 운영을 위한 1.2t 운반용 트럭을 확보할 계획이다.
주산작목인 마늘의 파종부터 방제, 수확까지 기계화하는 마늘 우수 모델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김갑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앞으로 걱정 없이 농기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꼭 필요하다"며 "농가의 효율적인 농기계 지원사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종 싱싱장터 '4호 소담점' 내년 초 개장…집현동에 '수산물유통센터' 건립 검토 - 대전일보
- "전기차 화재 또"… 아산 모종동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화재 - 대전일보
- 대전 아파트 공사장 근로자 1명 토사 매몰…사망한 채 발견 - 대전일보
- 이재명 "법정 향하는 아내, 죽을만큼 미안… 희생제물 됐다" - 대전일보
- 오늘 '금융시장·은행' 1시간 늦게 개장…지연 이유는 - 대전일보
- 이준석 "출연료 3000만 원? 대표가 당협행사에 돈을 왜 받나" - 대전일보
- 아산 음식점 화재 벌써 지난해 2배…"대형화재 우려 후드·덕트 각별 주의" - 대전일보
- 與, '김여사 특검법' 본회의 표결 불참 결정 - 대전일보
- [영상] "무인카페서 534만 원 어치 공짜로"… 간큰 대전 고등학생들 - 대전일보
- 국·영·수 모두 쉬웠다… 과목별 한두 문항서 판가름날 듯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