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되는 이-팔 전쟁 우려, 코인은 정말 위기에 강한가? 🤯[엠블록레터]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전성아 엠블록컴퍼니 기자(jeon.seonga@m-block.io) 2023. 10. 11. 14: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엠블록레터] 최장 2주간에 걸친 연휴 기간 중 해외에서는 큰 사건이 터졌습니다. 바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인데요.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지대공 방어 체제인 아이언돔을 뚫고 대대적인 공습을 감행했고 이스라엘 영토에 침공해 다수의 민간인을 공격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반격에 나서 하마스를 상대로 선전포고를 했으며 다수 지역에서 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충돌은 지난 2014년 이후 9년만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에 발생한 대대적인 전면전입니다. 전세계에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도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 발생한 이번 전쟁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당장 국제유가가 4% 급등했으며 금값도 널뛰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전쟁이 코인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디지털 금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비트코인은 위기가 고조될 때 강세를 보인 적이 꽤 많습니다. 지난 2020년 미국과 이란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됐을 때 급등한 기록도 있습니다. 올 초 미국에서 금융 위기 우려가 높아졌을 때도 그랬구요.

그러나 위기도 위기 나름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올 초 벌어진 미국의 은행 부도 우려는 경제에 국한된 사건으로 특히 대체자산이라는 비트코인의 특징이 높게 평가받을 수 있지만 중동의 지정학적 우려는 경우가 다르다는 것이죠. 국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더러 전세계 상품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유가에 직접적인 타격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도 자유롭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이처럼 상반된 평가 속에 비트코인은 10월 초부터 이어간 강세 흐름을 일단 멈추고 2만7500달러 부근에서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 이더리움을 포함한 알트코인들은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된 것을 보여주는 듯 비교적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구요. 전쟁으로 인한 비트코인의 향방, 그리고 비트코인과 알트코인간의 차별화가 어떻게 진행될지가 향후 유념해야 할 지점이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선해 전쟁이 하루 빨리 멈추고 무고한 인명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엠블록 파트너 소식🗞️] • 업비트가 투자자 보호의 일환으로 착오전송 디지털자산 찾아가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업비트 홈페이지 내 ‘착오전송 디지털자산 찾기 페이지’에서 자신의 착오 전송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TXID 찾기를 통해 반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수수료 없이 잃어버렸던 가상자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그라운드엑스가 이마트24, 신한카드와 협력해 멤버십 NFT 출시했습니다.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 ‘원둥이’에 이마트 24에서 신한카드로 결제시 사용할 수 있는 2000원 할인쿠폰 1장과 매월 3가지 온오프라인 할인 쿠폰 혜택 등을 3개월간 제공합니다. 해당 NFT는 16일부터 ‘신한 PLAY’ 앱 내에서 선착순으로 9,900원에 판매예정입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