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연료전지기업 '엘코젠'에 640억 베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글로벌 연료전지 선도 기업 엘코젠에 4500만 유로(약 640억 원)를 투자하며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를 확대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11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엘코젠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운푸 창업자는 "엘코젠이 보유한 독보적인 SOFC 기술이 HD현대가 목표하고 있는 그린 오션 트랜스포메이션과 탄소 중립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기선 "미래 에너지원 확대할 것"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글로벌 연료전지 선도 기업 엘코젠에 4500만 유로(약 640억 원)를 투자하며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를 확대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11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엘코젠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정기선 HD현대(267250) 사장과 엔 운푸 엘코젠 창업자, 알라르 카리스 에스토니아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엘코젠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의 핵심 부품인 셀과 스택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2001년 북유럽 에스토니아에 설립됐다.
SOFC는 기존 연료전지와 달리 수소 이외에도 천연가스·암모니아·메탄올 등 다양한 연료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어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고온 운전(섭씨 600~1000도)에서 발생하는 폐열도 이용 가능해 선박 엔진 및 열병합 발전에 적합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투자를 통해 대용량 SOFC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시스템이 완성되면 육상 발전 및 선박용 발전?추진 시스템 개발, 수전해 기술 사업화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 등에 진출한다. 앞으로 국내에 연료전지 생산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하기로 하는 등 엘코젠과 보다 긴밀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정 사장은 “양 사 간 전략적 협력이 미래 핵심 에너지원의 가치 사슬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투자 계약이 HD현대가 그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운푸 창업자는 “엘코젠이 보유한 독보적인 SOFC 기술이 HD현대가 목표하고 있는 그린 오션 트랜스포메이션과 탄소 중립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경택 기자 tae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실판 더 글로리' 슬픈 결말…표예림씨 사망, 극단 선택 추정
- 유명 맛집의 비법은…'60년간 한 번도 씻지 않은 소스 항아리'
- '율동'으로 10년치 월급 번 이 미모의 여성처럼…1.5억명 중국인 '라방' 뛴다
- “이재명에 20억 줬다” 주장…'조폭' 박철민의 최후 진술 어땠나
- '부친상 당한 팀원에게 위로 메시지' 권유한 팀장…'이게 선 넘은 행동인가요?'
- 재판부 '정유정, 반성문 13번 썼지만 반성인지 헷갈려'…어떻게 썼길래
- 할머니 시신이 페북에…하마스의 '살해 인증샷' 충격
- 나도 모르게 개통된 폰으로 8400만원 대출…범인은 며느리였다
- '꼬우면 이직해라' 했더니 진짜 관둬…2030 공무원 퇴직 '러시'
- 혹시 '심신미약' 주장?…'분당 흉기 난동' 최원종, 정신감정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