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과 기록’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 19~28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이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개최된다.
옛 조선소 본관을 새롭게 단장해 만든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기억과 기록'을 주제로 강연과 영화상영, 공연, 전시, 어린이 워크숍 등을 한다.
19일 오후 3시 페스티벌의 첫 문을 여는 최원형 작가의 강연에서는 통영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여경모 사무국장이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은 관객들의 동네 이야기도 모집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연, 영화상영, 공연, 전시, 어린이 워크숍
[통영=뉴시스] 신정철 기자 =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이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개최된다.
옛 조선소 본관을 새롭게 단장해 만든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기억과 기록’을 주제로 강연과 영화상영, 공연, 전시, 어린이 워크숍 등을 한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페스티벌 중간중간 마련된 ‘관객과의 대화’ 시간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진행자로 나서 지역의 이야기를 풍성하게 담아낼 예정이다.
19일 오후 3시 페스티벌의 첫 문을 여는 최원형 작가의 강연에서는 통영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여경모 사무국장이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여 국장은 최 작가와 함께 사라지는 사계에 대한 기록을 담은 '사계절 기억책'을 중심으로 생태계의 보호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야기한다.
이어 21일 오후 3시 '동네의 기록'에 관한 이인규 작가의 강연 후 ‘남해의 봄날’ 편집자 출신 ‘쓰는마음’의 장혜원 대표가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재건축이 확정돼 곧 사라질 서울 둔촌주공아파트의 다양한 모습을 담기 시작한 개인적 기록인 '안녕, 둔촌주공아파트' 1~4편, '아파트의 숲', '둔촌주공아파트, 대단지의 생애' 등 여러 권의 책과 영화로 이어진 과정을 이야기하며, 기록의 이유와 의미를 관객과 함께 고민해 볼 예정이다.
26일 오후 7시 통영 출신 유최늘샘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푸른 바다의 비밀'과 '우도마을 다이어리' 상영 후에는 통영신문 김은경 기자의 진행으로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마련한다. 영화를 구상하게 된 계기와 영화 속에 담고 싶었던 메시지 등을 관객들과 이야기한다.
페스티벌의 관객과의 대화는 27일 오후 3시 이진숙 미술작가가 서동일 감독, 정은혜 작가가 함께한다.
tvN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로 얼굴을 알린 발달장애인 화가 정은혜를 기록하게 된 이유, 다큐멘터리 영화 '니얼굴'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 사람의 얼굴을 그리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정은혜 작가의 새로운 꿈과 도전에 관한 이야기 등을 관객과 함께 나눈다.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은 관객들의 동네 이야기도 모집한다. 지금 살고 있거나 살았던, 혹은 동네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들이 무엇인지, 변하는 것들 사이에서 변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들이 있는지 동네에 관한 이야기를 찾고 있다.
이야기는 이메일로 받으며, 접수된 이야기는 20일 오후 6시30분 싱어송라이터 숨 토크 콘서트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전제순 도시재생과장은 “이번 ‘통영 인문학 페스티벌’이 통영 지역의 이야기에 조금 더 공감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며 “많은 분들이 와서 함께 눈을 맞추고 이야기를 나누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성신여대도 男입학 '통보'에 뿔났다…"독단적 추진 규탄"[현장]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