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4 시즌2 "소환 강령술사 떡상, 드루이드는 너프"

김영찬 기자 2023. 10. 11. 08: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빌드 다양화 및 대미지 평준화 위해 대대적인 개선 진행

1차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많은 개선을 약속한 '디아블로4'가 파격적인 대미지 공식 및 직업 밸런스 개선에 나선다.

블리자드는 11일 새벽 디아블로4 시즌2 2차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블리자드 소속 아담 잭슨 디아블로4 리드 클래스 디자이너와 찰스 던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자이너, 아담 플래처 디아블로 프랜차이즈 커뮤니티 리드가 진행을 맡았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지난 4일 플래처 리드가 예고한 대로 고유 아이템 및 대미지 공식 변경과 원소 저항 개선, 직업 밸런스 개선 등 게임 플레이 전반에 걸친 변경점을 공유했다.

가장 먼저 피의 시즌 핵심 스텟인 원소 저항의 계산식과 아이템 별 저항 효과가 변경된다. 기존에 곱연산이었던 계산 방식이 합연산으로 변경되며, 방어구는 물리 대미지 저항 효과, 장신구는 모든 저항 효과가 적용된다. 

원소 저항 스텟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만큼 특정 장비 아이템 또는 정복자, 스킬 트리 파밍 필요성이 강화된다. 원소 저항 증가 효과가 있는 비약과 향 활용도도 함께 증가한다. 특히 신규 우두머리들을 공략할 때 각 속성에 맞는 원소 저항 세팅이 필수다.

- 대미지 공식 변경점

일부 대미지 공식에도 변화가 있다. 빌드별 대미지 유형 다양화와 평준화를 위해 극대화 피해와 취약 피해의 곱연산 값이 새로운 대미지 유형으로 추가된다. 또한 각 대미지 유형에 추가 대미지가 있는 경우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공식 변경으로 인해 대미지가 낮아지는 만큼 몬스터의 스펙도 함께 보정될 예정이다. 

직업 밸런스 역시 빌드 다양화에 초점을 두고 개선된다. 강령술사의 골화정수, 원소술사의 연소관련 패시브 스킬처럼 다른 직업 보다 과하게 성능이 좋았던 일부 스킬이 하향된다. 특히 '회색곰의 격노' 스킬 극대화 피해가 최대 200%로 제한되면서 드루이드의 '늑대 회오리바람 빌드'가 직격탄을 맞았다. 

밸런스 개선에 가장 큰 수혜를 받은 직업은 소환 강령술사다. 소환수의 내구성이 대폭 증가하며, 골렘의 대미지가 상향된다. 또한 정복자 보드에 소환수 대미지 관련 옵션이 추가된다.

방송을 시청한 팬들은 "게임이 복잡해지는 것 같은데, 재밌어 보인다", "직업 밸런스는 업데이트가 돼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극대화랑 취약 외에는 쓸모없었는데, 이제 다양한 빌드 나올 듯", "시즌5 쯤 되면 갓겜될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당 변경점들은 오는 18일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되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패치 내역을 미리 확인 가능하다. 추후에 있을 1.2.1 패치에서는 훈련용 더미가 추가된다. 노말, 엘리트, 보스 등 다양한 타입을 설정해 빌드를 실험할 수 있다.

■ 야만용사



① 스킬



강화된 후려치기의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령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각 변동의 피해량이 0.7에서 0.77로 증가했습니다.



맹렬한 지각 변동의 중첩 당 추가 피해가 5%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맹렬한 지각 변동의 최대 스택 수가 10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전략적 집결의 함성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략적 철갑 피부의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력한 전장의 함성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최고의 광전사의 진노의 추가 피해 보너스가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사의 파열 공격 속도 보너스가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투사의 파열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18%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② 패시브



끝없는 분노의 분노 획득량이 5/10/15%에서 7/14/21%로 증가했습니다.



미친 존재감의 최대 생명력이 5/10/15%에서 6/12/18%로 증가했습니다.



전투의 원기의 정예 몬스터 대한 피해 감소가 3/6/9%에서 4/8/12%로 증가했습니다.



두꺼운 거죽의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① 스킬



사나운 대지의 쐐기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화된 할퀴기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큰까마귀 활성화 피해가 1.6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큰까마귀 추가 치명타 확률이 5%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광견병 대미지가 1.1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광견병 감염 확산 속도가 50% 증가했습니다.



자연의 광견병 확산 속도 보너스가 10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보존하는 대지 방벽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화된 쇠약의 포효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포악한 늑대 무리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짓밟기의 밀쳐내는 거리가 10% 감소했습니다.



자연의 짓밟기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최고의 회색곰의 격노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② 패시브



선조의 인내의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력이 +5/10/15% 증가합니다.



충전된 대기의 번갯불 간격이 18/15/12초에서 14/11/8초로 감소했습니다.



전류 충격의 행운의 적중 이동 불가 확률이 5/10/15%에서 8/16/24%로 증가했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는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7/14/21%로 증가했습니다.



방어 자세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두꺼운 가죽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연의 결의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연의 인내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연의 격노 사용 시 대지 스킬을 시전하면 같은 카테고리의 무료 폭풍 스킬이 발동할 확률이 30%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무료 스킬은 대지 및 폭풍 스킬로 간주됩니다.



곰의 힘의 건강 상태일 때 주는 피해가 25%[x] 증가하고 압도 피해가 25%[x] 증가합니다.



늑대의 흉포함의 부상당한 적에 대해 보장된 치명타의 보너스 피해가 140% [x]로 증가합니다.



■ 강령술사



① 스킬



극상의 망자의 군대 사용 시 시체를 남길 확률이 15%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신병의 과다 출혈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초자연적 피의 쇄도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끔찍한 피 안개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끔찍한 뼈 감옥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② 패시브



죽음의 변호가 하수인의 방어력이 +4/8/12% 증가하고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이 8/16/24% 증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공포가 이제 암흑 스킬이 아닌 암흑 피해에 적용됩니다.



홀로서기가 하수인이 없을 때 피해 감소가 6/12/18% 증가하고 활성화된 하수인 하나당 이 보너스가 2%씩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활력 흡수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괴저 껍질 보강 효과가 기본 생명력 기준에서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라트마의 원기 효과가 '2초 동안 건강 상태를 유지한 후 다음 블러드 스킬이 압도됩니다. 이 타이머는 혈액 오브가 기본 생명력보다 크거나 같은 양만큼 치유하거나 과치료할 때마다 2초씩 감소합니다'로 변경됩니다.



그림자 마름병 효과가 '암흑 피해가 적에게 2초 동안 암흑 역병을 감염시킵니다. 적이 어둠 역병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자신이나 자신의 하수인으로부터 암흑 피해를 받을 때마다 22%의 추가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그림자 역병의 피해는 시간 경과에 따른 암흑 피해 보너스의 100% [x]만큼 증가합니다'로 변경됩니다.



수혈 효과가 '행운의 적중 : 블러드 스킬 적중 시 3/6/9%의 확률로 블러드 오브가 생성됩니다. 이는 4초에 한 번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스를 상대로는 이 확률이 두 배가 됩니다'로 변경됩니다.



■ 도적



① 스킬



주요한 칼날 차원 이동의 설명이 "칼날 전환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이 +15% 증가하고 들어오는 제어 방해 효과의 지속 시간이 20% 감소합니다"로 변경됩니다.



칼날 차원 이동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칼날 차원 이동의 이동 속도 보너스 20%가 즉시 제공됩니다.



심장추적자 극대화 확률 보너스 효과가 스택당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강력한 화살 행운의 적중 확률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역습하는 어둠의 장막의 치명타 확률 증가를 얻으려면 최소 2개의 활성 그림자가 필요합니다.



마름쇠의 지속 시간이 6초에서 7초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연막탄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② 패시브



자극의 피해량 버프 획득을 위한 이동 거리가 15미터에서 12미터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다음 기본 공격이 아닌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백병전 효과가 '명사수 또는 암살 기술로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8초 동안 10% [+] 공격 속도 보너스를 얻습니다. 두 공격 속도 보너스가 모두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귀하가 입히는 피해는 군중 제어 피해에 대한 보너스 총량의 40%[x]만큼 증가합니다'로 변경됩니다.



■ 원소술사



① 스킬



깜빡이는 화염탄의 효과가 '파이어 볼트가 적에게 주는 불타는 피해를 3초 동안 25% 증가시킵니다'로 변경됩니다.



소각의 추가 피해량 증가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총 데미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얼음 보주의 최대 거리가 6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엘리트에 대한 보너스 폭발 피해가 x45%로 증가합니다.



강화된 얼음 보주의 추가 피해 한계치가 50마나에서 40마나로 감소했습니다.



운석 낙하의 효과 반경이 10% 증가했습니다.



마법사의 구상 번개의 시전당 생성되는 짜릿한 에너지의 최대 개수를 1에서 2로 조정했습니다.



히드라의 공격력이 12%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극상의 불안정한 전류에 '불안정한 전류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짜릿한 에너지 펄스가 25% 더 빠르게 발생합니다' 효과가 추가됩니다.



② 패시브



강력한 수호 효과가 '기본이 아닌 스킬을 시전한 후 9초 동안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이 +3/6/9% 증가하고 해당 스킬 원소에 대한 최대 저항이 +1/2/3% 증가합니다'로 변경됩니다.



원소 조절에 '이 보너스는 피해를 입은 후에도 2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가 추가됩니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