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이 변화시킨 토트넘 분위기, “뉴 주장단, 유쾌하지만 미친 승부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트넘의 새로운 주장단은 양면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유쾌하면서 친근하지만 경기에서는 미친 승부욕을 가지고 있다." 토트넘의 새로운 캡틴 손흥민이 토트넘을 변화시키고 있다.
영국 '풋볼 런던'의 알레스데어 골드 기자는 "토트넘의 새로운 주장단은 양면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유쾌하면서 친근하지만 경기에서는 미친 승부욕을 가지고 있다. 손흥민을 포함한 주장단은 라커룸에서 유쾌한 모습을 보이지만, 경기에 들어가면 엄청난 승부욕을 보여준다. 이런 리더들 덕분에 토튼머은 축구를 즐기면서 승리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됐다"고 칭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포투=정지훈]
“토트넘의 새로운 주장단은 양면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유쾌하면서 친근하지만 경기에서는 미친 승부욕을 가지고 있다.” 토트넘의 새로운 캡틴 손흥민이 토트넘을 변화시키고 있다.
토트넘은 올 시즌 초반 인상적인 행보를 보여주며 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올여름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을 정식 사령탑으로 선임한 뒤 프리시즌 기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주장' 위고 요리스와 '주포' 해리 케인이 모두 떠나게 됐다.
그리고 손흥민이 두 사람의 역할을 모두 맡고 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 체제의 새로운 주장이 되어 라커룸을 이끌고 있으며, 9월부터 원톱으로 기용되며 공격을 이끌고 있다. 신입생 제임스 메디슨과 수비의 핵심 크리스티안 로메로가 부주장이자 주축 멤버로 손흥민을 돕고 있다.
토트넘은 올 시즌 리그 개막전에서 브렌트포드와 2-2로 비겼다. 하지만 2라운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전에서 시즌 첫 승을 신고했다. 그 다음 본머스, 번리, 셰필드 유나이티드를 차례로 제압하며 4연승을 달렸다.
아스널과의 북런던 더비에서 연승 흐름이 끊겼지만 손흥민의 멀티골로 귀중한 승점 1점을 가져왔다. 이어진 리버풀전에서는 다시 2-1로 승리했고, 최근 루턴 타운을 잡아내며 개막 후 8경기 6승 2무로 무패를 기록 중이다. 토트넘은 아스널과 승점, 골득실 동률(승점 20점, 골득실+10)이지만 다득점(토트넘 18, 아스널 16)에 앞서 1위다.
최고의 출발이다. 축구 통계 매체 '옵타'는 "토트넘은 올 시즌 개막 후 8경기에서 승점 20점을 챙겼다. 이는 1960-61시즌 이후 토트넘 구단 역사상 같은 기간(당시 10경기) 가장 많은 승점을 챙긴 기록이다"고 조명했다.
역대급 시즌 초반을 보내고 있는 토트넘을 변화시킨 것은 손흥민과 새로운 주장단이다. 영국 ‘풋볼 런던’의 알레스데어 골드 기자는 “토트넘의 새로운 주장단은 양면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유쾌하면서 친근하지만 경기에서는 미친 승부욕을 가지고 있다. 손흥민을 포함한 주장단은 라커룸에서 유쾌한 모습을 보이지만, 경기에 들어가면 엄청난 승부욕을 보여준다. 이런 리더들 덕분에 토튼머은 축구를 즐기면서 승리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됐다”고 칭찬했다.
특히 손흥민의 역할이 크다. 자신보다는 동료가 주목받기를 원하고 있고, 최근 히샬리송이 득점을 했을 때 팬들 앞에 내세우며 세리머니를 하기도 했다.
유럽축구에서 공신력이 높은 파브리시오 로마노 기자도 손흥민의 품격을 극찬했다. 로마노 기자는 경기 후 손흥민의 인터뷰를 전하면서 “캡틴의 멘탈리티! 할 말이 없다. 그저 리스펙트!”라면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로마노에 따르면 손흥민은 “히샬리송이 득점하는 것을 보니 내가 득점하는 것보다 더 기분이 좋았다. 그는 지난 주부터 어려움을 겪었고, 그래서 어떻게 도울지 고민하고 있었다. 나는 그를 좋아하고, 그는 재능이 있는 친구다. 최근 불운과 개인적인 일이 겹쳐 자책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비슷하게 힘든 시기를 겪은 만큼 어떤 기분인지 안다. 이번 득점과 경기 이후로는 더 강한 면모를 보이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정지훈 기자 rain7@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