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만든 아동성착취물, 아청법 처벌 대상일까…'뭐털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JTBC '뭐털도사' 도사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10일 오후 8시50분 방송되는 JTBC '뭐털도사'에서는 최근 대한민국에 분 'AI 프로필' 열풍에 대해 다룬다.
AI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프로필 사진 유행에 MC 김구라와 '도사'들도 동참한다.
궤도는 이 기술이 '생성형 AI'라고 설명하며 최근 화제인 '챗 GPT' 또한 '생성형 AI'라고 눈높이 설명을 이어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문예빈 인턴 기자 = JTBC '뭐털도사' 도사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10일 오후 8시50분 방송되는 JTBC '뭐털도사'에서는 최근 대한민국에 분 'AI 프로필' 열풍에 대해 다룬다.
AI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프로필 사진 유행에 MC 김구라와 '도사'들도 동참한다. 아이돌로 변신한 경제 도사 슈카부터, 영화 배우가 된 범죄 도사 표창원까지 감쪽같은 인생 사진에 다들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궤도는 이 기술이 '생성형 AI'라고 설명하며 최근 화제인 '챗 GPT' 또한 '생성형 AI'라고 눈높이 설명을 이어간다.
AI를 이용한 표창원 교수의 딥 보이스(특정인의 목소리를 AI가 합성해 복제하는 기술) 음성도 공개된다. 이를 들은 표창원은 자기는 이런 말을 한 적 없다며 적극 해명한다. 그 가운데 얼마 전 한 40대 남성이 AI를 이용해 아동 성 착취물을 제작했다는 소식에 도사들은 깊은 충격을 받는다.
표창원은 "가상의 인물로 제작된 아동 성 착취물을 아동청소년보호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가"라고 묻고 궤도와 슈카는 "가상의 인물이라도 아동 성 착취물임에 분명하다. 처벌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낸다. 장동선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 위반은 아니다"라는 의견을 내세워 뜨거운 접전을 이어 나간다.
또 AI와 함께 할 미래 사회에 대한 도사들의 생각도 들어본다. 표창원은 최근 똑같은 질문을 여기저기서 받고 있다며 "AI가 프로파일러를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변과 근거를 제시한다.
한편 연이은 은행권 횡령사건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어싱(earthing)과 맨발 걷기의 내면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yb@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