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천만원 미만 출연료 받은 연기자가 40%"

조현호 기자 2023. 10. 10.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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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문체위 국감] 연기자 노조 탤런트지부장 열악한 처우 털어놔
넷플릭스 상륙후 제작비 늘었다는데 "조역 단역 출연료 처우개선 안돼"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넷플릭스가 국내에 상륙한 이후 제작비가 늘었다는데도 여전히 조연과 단역 배우들의 출연료와 처우는 개선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국정감사장에서 나왔다. 연기자들의 40%는 출연료로 연간 1000만원도 받지 못한다는 내용의 증언이다.

MBC 공채 출신 탤런트인 주우 한국방송연기자노조 탤런트지부장은 10일 오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유인촌 장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넷플릭스가 한국에 들어온 이후 제작비가 많이 올랐다고 발언했는데 배우들의 처우가 나아졌느냐'는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일부 수탁급 배우들의 출연료는 많이 인상이 되었지만, 하지만 대부분의 조역과 단역 연기자의 출연료나 처우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털어놨다.

주 지부장은 “오른 제작비에 그러한 것들을 조 단역 연기자들에게 전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넷플릭스 드라마는 회차나 방영 시간 등이 굉장히 짧다보니 연기자의 전체 출연료는 그만큼 줄어든 반면 촬영 회차는 굉장히 많이 늘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더 많이 더 오랫동안 일을 하고 돈은 더 적게 받는 악순환이 벌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넷플릭스와 제작사 간에 어떠한 계약을 하는지를 전혀 알 수가 없다는 문제도 거론됐다. 더구나 넷플릭스가 자신의 사용자성을 부인하면서 연기자 노조와의 교섭에 임하지 않는 문제도 제기됐다. 주 지부장은 “여러 차례 교섭을 요청했지만 넷플릭스는 직접 제작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절했다”며 “연기자 노조는 대법원 판결로 노조법상 노동자로 인정되어 방송사나 제작사와 교섭을 하고 있으나 넷플릭스는 사용자성이 사용자성을 완전히 부인함으로써 이러한 것들을 해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작사측은 넷플릭스가 결정해서 어쩔 수 없다고 한다면서 실제 배우의 처우나 출연료 등들도 넷플릭스가 다 결정하고 있다고 본다고 의심했다.

▲MBC 공채 출신 탤런드 주우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탤런트지부장이 1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문체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넷플릭스가 상륙해 제작비가 늘어났는데도 조연 단역 연기자들의 출연료와 처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증언하고 있다. 사진=국회 영상회의록 갈무리

문체부가 해야할 일을 두고 주 지부장은 “영화계 종사자들이 현재 OTT 제작에 투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관련 유관 부서인 고용노동부 과기정통부와 함께 노사 문제 조정에 같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단역 배우들의 처우를 묻는 이상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의 질의에 주 지부장은 “K콘텐츠의 위상은 굉장히 높아졌지만 조역과 단역 배우들의 처우는 그다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배우는 많은데 역할은 한정되어 있”어서라고 답했다. 그는 “많은 경쟁을 뚫고 캐스팅이 되어도 여러 단계의 불공정에 직면하게 된다”며 “먼저 불공정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10년 전 제정된 표준 출연계약서는 현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그마저도 권고에 그치고 있어 사용되지도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송출연 표준계약서가 올해 안에 개정된다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주 지부장은 연기자들의 장시간 노동을 두고 “스탭들은 주 52시간제의 보호를 받지만 연기자는 주 52시간에 상관없이 A팀 B팀을 오가면서 방송이 끝날 때까지 무제한 촬영을 한다”며 “회차로 출연료를 지급받기 때문에 촬영이 길어지거나 여러 번 촬영을 해도 추가적인 수익이 생기지 않는다. 비용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출연료는 더 적어질 수밖에 없다”고 증언했다.

처우 개선을 위해 주 지부장은 △방송 출연 표준계약서의 개정과 의무화 △연기자에 대한 최저 출연료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주 지부장은 자체 설문조사 결과 연 1000만원 미만의 출연료를 받는 분들이 40.4%, 2000만원 이하가 25.2%로, 최저임금 연봉에 못 미치는 연기자들이 65.6%라고 진술했다. 그는 연기자에게도 정당한 보수가 주어질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연기조 노조 위원장 출신이기도 한 유인촌 장관은 “이미 OTT나 넷플릭스같이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예견하지 못했던 때하고 지금은 영상산업 전반이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지원 정책부터 문화부의 정책 자체가 전부 새롭게 다시 꾸며져야 된다”며 “이런 문제를 미리 예견하지 못하고 대처를 못 한 게 오늘날 다 끌려가는 환경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협상이나 의논을 통해) 문제를 다시 한번 다 점검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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