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라노-글로벌픽] '이-팔 전쟁'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평화와 경제에 먹구름이 짙게 끼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이어 중동에서 폭탄이 터졌습니다.
전쟁이 유럽에 이어 중동으로 확산하면서 세계대전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팔 전쟁으로 유가가 급등하는 등 겨우 안정을 찾아가는 세계 경제도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와 경제에 먹구름이 짙게 끼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이어 중동에서 폭탄이 터졌습니다.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인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대대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전면적인 보복공격으로 양측의 사망자가 1500명을 넘었습니다. 유럽에 이어 중동에도 전쟁이 터진 것입니다.
문제는 단순히 양국의 전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국가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당장 이란이 하마스의 공격을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아랍권의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 빈 살만 왕세자도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눈여겨 봐야 할 것은 레바논 남부에 거점을 둔 이슬람 원리주의 무장단체 헤즈볼라입니다. 1983년 창설된 헤즈볼라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시아파 단체입니다. 헤즈볼라는 하마스보다 강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정부군과 맞먹는 군사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이스라엘 공군 기지와 보병부대를 겨냥할 수 있는 정밀 유도 미사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이 이번 전쟁에 참전한다면 전쟁은 확전 양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헤즈볼라의 참전은 이란이 이번 전쟁의 배후에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셈이어서, 이스라엘과 이란과의 전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1987년 설립된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통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팔레스타인 해방 운동을 벌이며, 이슬람 원리주의 국가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들이 이번에 이스라엘 영토를 공격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자랑하는 막강 방어 시스템인 ‘아이언돔’을 뚫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으로 평가받는 모사드도 하마스의 공격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팔레스타인 정부는 요르단강 서안지구를 통치하는 파타입니다. 집권여당인 파타는 세속주의 성향으로 하마스보다는 온건합니다. 이스라엘과도 어느 정도 공존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파타의 마흐무드 압바스가 팔레스타인의 공식 대통령입니다. 압바스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합니다. 러시아가 이스라엘에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의 중재를 요청하려는 뜻입니다. 러시아에는 유대인이 많고 반이스라엘 세력이 많은 시리아에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쟁이 유럽에 이어 중동으로 확산하면서 세계대전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아시아에도 무력 충돌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곳마저 터진다면 세계는 그야말로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에 빠져듭니다. 전례를 찾기 힘든 비극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팔 전쟁으로 유가가 급등하는 등 겨우 안정을 찾아가는 세계 경제도 흔들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는 전쟁이 확산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미국 러시아 중국 등 강대국의 중재 노력이 절실합니다. 유엔 차원의 대응도 서둘러야 합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