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 주사 찔러대”…그 간호사, 내 혈관 왜이리 못찾나?

정은지 2023. 10. 10. 16: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를 뽑아야 하는 혈액 검사를 받을 때 팔꿈치 안쪽 표면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한다.

링겔을 맞을 때도 팔 안쪽에 정맥 주사를 놓는 경우가 많다.

몸이 탈수 상태인 경우 혈액 양이 감소하며, 이는 정맥을 작게 만들어 주사를 바로 찌르기 어렵게 만든다.

과거 부상 = 이전에 부상을 입었거나 또는 정맥 관련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면 혈관에 흉터나 손상이 생겨 해당 정맥에서 혈액을 뽑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실력, 정맥상태, 탈수, 실내온도 등...혈관 찾기 어려운 이유 다양해
피를 뽑아야 하는 혈액 검사를 받을 때 팔꿈치 안쪽 표면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한다. 링겔을 맞을 때도 팔 안쪽에 정맥 주사를 놓는 경우가 많다.이 과정에서 정맥을 찾기 어려워 주사 바늘을 몇 번이나 찌르는 일도 발생한다. 주사를 놓는 의료인의 실력을 '탓'할 수도 있겠지만 혈관이 잘 안보이는 경우는 실제로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최근 건강검진을 받은 목동 사는 김현아(43세, 가명)씨는 그날 혈액검사를 받기 위해 간호사가 주사바늘을 5회나 헛찌른 것을 생각하면 아직도 억울하다. 핏줄이 잘 안 보인다는 이유였지만 작년 검진에서는 한 번에 찔렀었는데 이번엔 마구 찔린 것이다. 아픈 것도 아픈 거지만 그새 혈관에 이상이 생긴건지, 이번엔 무슨 이유로 주사바늘이 한방에 제대로 꽂히지 못한 건지 의아하기만 하다.

피를 뽑아야 하는 혈액 검사를 받을 때 팔꿈치 안쪽 표면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한다. 링겔을 맞을 때도 팔 안쪽에 정맥 주사를 놓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정맥을 찾기 어려워 주사 바늘을 몇 번이나 찌르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주사를 놓는 의료인의 실력을 '탓'할 수도 있겠지만 혈관이 잘 안보이는 경우는 실제로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혈관 찾기가 그토록 힘든 이유는 뭘까?

일반적으로 정맥 주사 담당 의료인 어떤 지점에서 정맥에 주사바늘을 찔러야 하는지 수많은 훈련을 거친다. 그럼에도 혈관을 찾지 못하는 여러 원인들을 미국과학매체 '라이브 사이언스(Live Science)'를 통해 살펴본다.

먼저 정맥을 찾기 어려운 이유는 정맥의 깊이와 크기, 탈수 여부, 스트레스 수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영국 더화이틀리 클리닉 정맥치료센터 정맥외과 의사 마크 화이틀리 박사는 "정맥의 혈액을 뽑는 기술이나 실내 온도와 같은 외부 요소로 인해 찾기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화이틀리 박사는 "탈수나 심한 출혈과 같이 몸의 혈액 양에 영향을 주는 상태로 인해 정맥이 안보이기도 하며, 과거의 어떤 부상으로 인해 팔의 정맥이 고정되어 살갗에 비치지 않기도 한다"고 말했다.

정맥의 깊이와 크기= 사람들의 정맥의 상태는 모두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피부 아래에 깊게 위치하고 정맥의 지름이 적을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정맥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이다. 피하지방이 많은 사람의 경우, 혈관이 얇고 약한 노인의 경우에도 찾기가 어렵다.

탈수 = 탈수는 정맥을 덜 부각시킬 수 있고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몸이 탈수 상태인 경우 혈액 양이 감소하며, 이는 정맥을 작게 만들어 주사를 바로 찌르기 어렵게 만든다.

스트레스 수준 = 스트레스는 혈관을 좁게 만드는 혈관 수축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수축으로 인해 정맥이 덜 뚜렷하게 보이고 찾기 어려워질 수 있다.

외부 요인 = 혈액을 뽑거나 IV를 삽입하는 기술도 정맥을 찾기 어렵게 한다. 의료인이 경험이 부족하거나 기술이 없는 경우에도 정맥에 '헛찌름'을 많이 하게 한다.

실내 온도 = 방의 온도도 정맥을 찾는데 영향을 준다. 추운 온도는 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정맥이 덜 뚜렷하게 보이고 접근을 어렵게 만든다.

혈액 양 = 몸의 혈액 양에 영향을 주는 조건(수술적 충격이나 심한 출혈과 같은)은 정맥이 무너지거나 액세스하기 어렵게 보이게 할 수 있다.

과거 부상 = 이전에 부상을 입었거나 또는 정맥 관련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면 혈관에 흉터나 손상이 생겨 해당 정맥에서 혈액을 뽑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정은지 기자 (jeje@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