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그룹, 모바일 채널 강화, 비욘드 금융생태계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NK금융그룹은 지난 4월 출범한 BNK디지털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디지털을 통한 경영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
BNK금융은 위원회 출범 이후 다섯 차례 회의를 통해 '고객 지향적 시스템 혁신'과 '비욘드 금융 생태계 조성'이라는 두 가지 큰 전략 방향을 도출했다.
BNK금융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및 인프라 효율화'를 위한 사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비욘드 금융 생태계 조성 부문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업은 '통합 시민 플랫폼 구축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NK금융그룹은 지난 4월 출범한 BNK디지털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디지털을 통한 경영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시장 비중이 확대되면서 그룹 전체 디지털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BNK금융은 위원회 출범 이후 다섯 차례 회의를 통해 ‘고객 지향적 시스템 혁신’과 ‘비욘드 금융 생태계 조성’이라는 두 가지 큰 전략 방향을 도출했다.
우선 고객 지향적 시스템 혁신은 모바일 채널에서 고객이 빈번하게 이용하는 기능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개선해 고객 행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모바일 채널을 중심으로 고객센터, 영업점 등 주요 채널을 연계한 ‘온·오프라인 컨텍 서비스 연계 체계 구축’도 핵심 사업이다. 온·오프라인 채널 간 고객 데이터의 연계를 고도화해 보다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BNK금융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및 인프라 효율화’를 위한 사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운영 업무의 자동화는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직원들이 고객 관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BNK금융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적용을 통한 업무 자동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계열사 간 솔루션 공동 사용 및 공동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비욘드 금융 생태계 조성 부문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업은 ‘통합 시민 플랫폼 구축 사업’이다. 통합 시민 플랫폼의 핵심은 부산은행이 위탁 운영을 맡고 있는 부산지역화폐(동백전)와 공공행정, 생활금융 서비스를 연계해 부산 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모임 특화 서비스인 ‘결합커뮤니티플랫폼’도 지역 고객 기반 강화를 위한 지역 밀착형 사업이다. 해당 플랫폼은 부산은행 스쿨뱅킹 고객 10만 명을 주요 기반으로 삼아 교사와학부모,학생을 연계하는 ‘학교 커뮤니티 서비스’, 부모자녀 간 용돈주기 서비스, 교육 콘텐츠 등으로 구성된 ‘가족 커뮤니티 서비스’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BNK금융은 경남은행에서 제휴 중인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등을 통한 디지털 금융상품 판매 활성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상도 못 했던 변화"…中 상하이 '노른자 땅' 차지한 K기업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 중국에 회사 차리고 기술 빼돌려…前 삼성맨 딱 걸렸다
- "올 초 8억 하던 아파트가 벌써 12억"…세입자들 '발 동동'
- 나체여성 트럭에 싣고 달렸다…무차별 하마스 납치 충격 [영상]
- "전국 무속인들 온다"…수험생·기업인도 몰리는 '부자 명당'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부자 만나려 부자처럼 행동"…'나는솔로' 옥순, 영숙 명예훼손 고소 [전문]
- 교사 간곡한 요청 끝에…화천 마지막 사육곰 농장서 구조
- "아내가 많이 도와줘요"…아빠가 된 송중기의 선택 [인터뷰+]
- 윤계상 "'유괴의날' 시청률 보고 미치는 줄" (인터뷰)
- 정유정 반성문 13번 제출…판사 "반성인지 아닌지 헷갈려"